머리카락이 빠져요!

아름다워지려는 사람의 마음은 끝이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동양의 미인을 말하려면 중국의 양귀비를 먼저 떠올립니다. 양귀비가 얼마나 미인인지는 몰라도 당시에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여인이었던 같습니다. 왜냐하면, 당나라의 6대 왕인 현종이 태평시대를 누리던 때 그가 사랑하는 여인 무혜비가 죽자 의욕을 잃고 방황하던 때 우연히 양귀비를 보고 그녀에게 폭 빠져 오직 그녀만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수하에게 그 여인을 어떻게 하든 데려오라고 명을 내립니다. 그런데 그 여인은 유부녀이고 현종의 아들 수왕 이모의 아내였습니다. 즉 현종은 자신의 며느리를 아내로 맞아들여 사람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짓을 하였습니다. 현종은 61세이고 양귀비는 27세로 황후가 되어 자신의 미모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방법을 시도 하였으며 나이 어린 양귀비는 현종의 총애를 받으면서 권력을 쥐고 사치와 애정행각을 벌였습니다. 자신의 통통한 몸매에 불만이 있어 항상 살찌는 것을 두려워해서 음식을 조절하며 방종과 사치, 권력으로 세상을 풍미한 양귀비는 38세 나이에 군인들의 압력에 의해 현종이 자살을 권해 목을 매 비참하게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얼굴의 형태와 특징을 이루며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머리숱이 줄어들면 고민이 많아집니다.

탈모는 유전적 원인이 많고 스트레스, 내분비 장애, 여성은 피임약 복용 등으로 빠지기도 하나, 요즘은 나이와 관계없이 탈모증이 많이 생깁니다. 특정 질환도 없고 유전적이 아니라면 머리숱이 빠졌다가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면 탈모에 좋다는 영양제, 검은콩, 검은깨를 먹으면서 탈모 샴푸를 사용합니다. 탈모 샴푸의 종류도 많이 있으나 실제로 샴푸가 탈모에 도움 되는 경우는 아주 미미하다고 합니다. 비듬과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으나 전체 탈모에 샴푸가 1~3% 정도 효과가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효과는 미미하지만, 뭐라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하여 이것저것 써보는 것입니다.

탈모는 남성과 여성이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 탈모는 유전적 것이 많으나 여성은 원인 모르게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탈모부분과 모발부분 경계가 없이 전체적으로 두루두루 빠지는 것, 탈모부분이 원형으로 빠지면서 눈썹도 빠지는 것, 임신성 탈모와 산후 탈모, 머리에 기름이 많아 생기는 지루성 탈모가 있습니다.

흔히 머리숱이 줄어들면 사람들은 검은콩을 많이 먹으라 하면서 검은색 음식을 권합니다. 이는 동양인의 머리색이 검은색이라 검은색의 음식과 연관지어하는 말입니다. 그럼 서양인의 노랑머리인 사람은 노란색 콩을, 붉은색의 머리카락인 붉은색의 콩을 먹어야 합니까?

머리카락은 신장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한의약의 견해에서 나온 것이라 검은콩은 신장의 기운을 보강하여 모발에 좋다고 보는 시각 때문에 그런 말이 나온 것입니다. 검은콩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영양이 많아 좋으나, 음기가 강하여 음체질의 사람에게는 좋지 않아 권하지 않습니다. 콩나물과 두부의 재료인 메주콩은 양기운이 강하여 양 체질의 사람은 해롭습니다.

오랫동안 그냥 머리숱이 조금씩 줄어든다면 체질에 따른 면역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만성적 기력부족, 몸이 차거나 열이 많은가, 비만과 부종, 체중 미달, 위장문제로 소화력의 상태, 변비와 설사, 깊은 잠을 못하는 수면문제, 생리불순 등등 증세가 있으면서 신경이 과민하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감자를 땅에 심을 때, 밭에 적당한 수분이 있어야 뿌리를 내리고 싹이 나옵니다. 그러나 땅에 물이 많거나 부족하면 감자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싹을 피우지 못합니다.

탈모도 이와 같은 상황이 몸에 있어 일어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건강상태가 어떠한지 정확하게 알아야 탈모를 예방하고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실행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어떤 점에 문제인지 모르고 머리숱이 빠지는 것만 생각하기 때문에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나뭇잎과 가지에 이상이 있다면 뿌리에 원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도 머리숱이 빠집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