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면장애

동물들은 각기 태어난 자신의 본능에 최선을 다하고 충실하게 생존합니다.

호랑이는 호랑이로, 사슴은 사슴으로, 자신의 삶에 불만 없이 살아갑니다. 동물은 자신의 삶을 부정하거나 힘들어하거나 고민하거나 고통스러워하지 않으며 다른 무언가가 되려고 안간힘을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타인보다 내가 더 있어야 하고 예뻐야 하고 더 잘해야 하고 지금보다 더 무언가가 되어 우뚝 서려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면 성공했다고 말하고, 잘 안되면 실망하고 자신감이 없어집니다. 사람은 자신의 의지대로 상상을 하고 상상은 현실의 괴로움을 회피하는 피난처가 되기도 하고 희망의 꿈을 꾸는 안식처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의 마음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을 상상 하거나 꿈을 그립니다. 몸은 쉬면서도 마음은 쉬는 법이 없고 수많은 상상의 집을 짓고 부수기를 수없이 반복하고 마음은 상상 속에서 위안을 받으며 행복해 합니다. 마음이 만들어낸 위안과 행복의 상상에 빠지면 현실과 동일시되어 거짓말과 과장을 잘하는 허언증을 지닌 사람들이 있는 반면, 희망의 상상과 꿈을 꾸며 용기를 얻어 열심히 생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잠자리에 누우면 생각하고 싶지 않고 상상도 없었으면 좋은데 자꾸 상상의 나래가 펴져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잠은 자는데 잠들기 어려운 것은 입면장애라 합니다.

2의 불면증 입면장애.

평소 잘 자다가 어느 날 이유 없이 잠들기 힘들거나, 일정한 시간에 자야 하는데 시간을 놓치면 잠을 못자거나, 아니면 매일 잠들기 힘들어 뒤척거리며 숫자만 세며 힘들어합니다. 아기가 잠들려고 하면 잠투정 부리는 것도 일종의 입면장애로 어린아이부터 다양한 연령층에 나타납니다. 물론 아기와 성인의 양상은 다르며 잠들기 어려운 사람들은 왜 잠들기 힘들어, 신경 쓰는 일 있어?하고 물으면 나도 몰라, 신경 쓸 일도 없고 아무 걱정도 없는데 그래.합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유는 있지만 본인이 알지 못하는 것 뿐입니다. 평소 생각이 깊고 꿈이 많거나 자주 깨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거나, 얼굴과 가슴에 열이 순간적으로 올라오거나, 괜히 더웠다 추웠다하거나, 발바닥이 뜨거워 밤이 되면 열이 발바닥에 있어 이불 밖으로 발을 내놓거나, 변비가 있거나, 성격이 내성적이고 소심하며 예민하거나, 스트레스와 화가 많거나, 전문용어로는 사려과다, 음허화동, 심담기허, 위중불화증이 있으면 사람에 따라 잠들기가 어려운데 이 증상을 본인이 느끼고 알 수 없다는 것이 허점이며 사려과다로 일어나는 입면장애를 알아보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분노, 억울함, 말 못할 상황, 실망, 가족갈등, 돈 문제, 놀람, 불안과 긴장, 염려와 걱정 등등 본인만 느끼는 고통과 불만이 지속되었다면 무의식(정신)속에 잠재되어 밤만 되면 머릿속에 지난 일들이 영화의 장면처럼 떠오르고 지나가 마음은 방황하여 잠은 저 멀리 달아납니다. 사람은 누구나 분노와 실망을 경험할 수 있고 마음속에 지니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상상 또는 나쁜 기억이 의식을 지배하면 주인이 되어 긴장을 만들어 위험한 상황을 만들어 불청객이 주인 노릇을 하는 것이 입면장애입니다.

음허화동은 열이 과열되어 뇌가 미세하게 흥분되는 상태를 의미한다는 표현이 맞겠습니다. 음허화동이 있으면 조급증이 생기고, 사소한 일에 흥분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입안이 마르고 건조해지거나, 열이 얼굴에 오르거나, 눈이 뻑뻑하고 충혈 되거나, 자고나도 피곤하거나 등등 여러 증상이 있으며 쉽게 잠들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면 대부분 대추와 생강을 다려서 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체질에 맞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 오히려 효과가 없습니다. 대추는 비위기능을 조절하여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여 위중불화증이 있는 체질의 사람만 마셔야 합니다. 입면장애는 몸과 마음의 상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당신도 입면장애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