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면 콧물, 기침이 나요!


사람마다 비슷하게 알레지 증상은 나타나지만 알레지가 발현하는 원인은 각자가 지닌 조건(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사람에 따라 봄철 꽃가루가 날릴 때, 환절기, 겨울철, 아니면 24시간 365일 내내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름이면 콧물, 재채기, 눈물로 눈과 코가 가려워하는 분도 계시고 에어컨바람, 선풍기 바람, 자동차의 에어컨바람을 맞으면 기침과 콧물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콧물은 점성이 있어 끈적끈적하고 한쪽 코가 막히고 코를 풀어도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나, 알레지 비염으로 인한 콧물은 감기와 달리 점성이 없는 수양성 콧물(끈적끈적하지 않은 맑은 콧물)이 양쪽 코에서 동시에 나오고 열이 없습니다. 알레지 증상의 문제는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데 결막염과 천식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외에 무기력, 집중력저하, 두통, 식욕저하, 수면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알레지 비염과 천식이 같이 발생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최근 자료를 보면 알레지 비염이 있는 사람이 천식이 동반될 확률은 20~50%라고 하며, 천식이 있는 사람은 비명이 같이 나타날 확률이 놀랍게도 70~90%라 합니다. 그런데 나날이 알레지 질환이 증가하고 있어 문제입니다. 현재 알레지 원인을 외부물질인 꽃가루,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화학물질 등 많은 물질이 원인되어 나타난다고 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100%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환경에 있어도 누구는 알레지 반응이 있고, 누구는 없는 경우를 어떻게 설명하겠습니까?

이런 현상은 개인이 가진 조건이고 면역성의 차이입니다. 면역이란 말은 그리스어 immunity에서 유래하여 질병으로부터의 방어, 저항, 면제, 해방 등의 의미이며, 동양의학은 이미 5천 년부터 원기, 진기라고 부르며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면역성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여름에 약한 사람, 겨울에 약한 사람이 있어 취약한 계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어떤 슈퍼컴퓨터도 따라오질 못할 정도로 완벽하고 정확하게 작용합니다.

몸의 본능은 거짓도 없고 속임수도 없으며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정직합니다. 몸은 세대에서 세대로 영겁의 경험으로 축적된 인간의 과거이며 본능은 순수한 육체적입니다. 본능은 결코 오류를 번하지 않으며 수많은 기적을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사람은 본능이 하고 있는 기적을 자각하지 못하여 본능에 역행하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은 어떻게 하여 피가 만들어지고 근육이 형성되는가? 잠들어 있을 때 호흡은 어떻게 계속되는가? 몸은 어떻게 공기에서 산소를 뽑아내는가? 본능은 정신의 작용을 위해 어떻게 산소를 뇌에 공급하는가? 등등 욱체의 본능은 날마다 많은 기적을 행하고 있습니다. 본능은 정확하게 필요한 양의 산소를 적재적소에 전달하고 노폐물이나 죽은 세포를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몸의 본능이 알아서 하는 일은 과학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몸의 본능은 자연스럽고 항상 올바르게 지속하는데 사람의 마음은 그렇지 않습니다. 마음은 본능처럼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배워서 익히고 새롭게 받아들여 형성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지식, 지성이라 부릅니다. 마음에는 경험의 뿌리가 없기 때문에 믿음이나, 철학, 사상 등으로 대치하여 몸의 주인이 됩니다. 마음(지성)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유용한 도구입니다. 마음은 몸의 본능이 원하는 것보다는 혀의 만족을 위해 먹어야 마음은 만족합니다. 마음은 지식이라는 허울을 쓰고 몸의 본능에 간섭합니다. 몸의 본능이 하는 일에는 한 점의 잘못된 것이 없는데 마음이 몸에 간섭하면 몸은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러면 질병이 발생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고 약해지는 것입니다.

알레지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 다르다고 하지만, 동일한 환경에서 다른 사람은 알레지 증상이 없는데 왜 나에게만 나타나는가? 하는 것입니다. 자연환경에 발생하는 알레지는 면역성의 문제입니다. 화학물질로 오는 알레지는 피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되지만 자연적 환경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알레지는 내 몸의 본능(면역성)이 잘못된 것을 알지 못해 치료를 못 하는 것이지 자신의 상태를 알고 대처하면 완치되는 질환입니다.

당신도 여름 알레지 비염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는데,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