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와 체질

최근 생활의 편리함과 의학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유지에 더 많은 관리와 투자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건강유지의 우선 조건은 먹거리입니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먹어야 하는데, 농업의 발달로 곳곳에 먹을 것이 넘쳐납니다. 그중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하는 것이 관건인데, 주위를 살펴보면 사방에서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 무엇이 어디에 좋다 이것을 먹으면 어디가 좋아 진다라고 방송과 신문에 도배할 정도로 건강정보가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먹거리 중에 환영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견과류입니다
. 견과류가 고혈압과 심장병, 당뇨병에 좋다고 하며,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E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에 좋은 필수 지방산이 많아 수치를 낮춰 주며, 혈액 순환과 피를 맑게 해주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고, 치매에 원인이 된다고 알려진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와 뇌세포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예방하고, 각종 미네랄이 풍부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고 단백질과 비타민 등 필수 영양 성분이 있어 남녀노소에게 영양 식품으로 좋다고 알려졌고, 성인의 경우 하루 자신의 손에 쥘 수 있는 양을 먹으면 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견과류는 시중에서 쉽게 자신의 기호에 따라 마음대로 선택하여 구입하여 먹을 수 있는 식품인데, 방송과 신문에서 말하는 것처럼 완벽한 식품도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견과
(건과)란 마른 열매를 의미하는데, 겉은 단단한 외피가 있고, 보호막으로 쌓여있는 씨앗을 말합니다. 씨앗이란 생물의 번식에 필요한 기본물질이며 동양에서는 씨앗 이름 뒤에 종류에 따라 자(:아들), (), ()자를 붙입니다. 다들 알고 있는 복분자도 이름 뒤에 자()가 있습니다. 우리가 결혼하여 자식을 낳으면 대를 잇는다라고 하듯이 씨앗에 자()가 들어간 것은 다음 세대를 잇는 종자를 뜻합니다. 호도는 파란 껍질 속에 딱딱하고 잘 깨어지지 않는 두꺼운 막이 있어 깨기가 어렵고, 껍질 속에 얇고 견고한 막이 씨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식물의 씨앗들은 자신들의 대()를 잇기 위해 종류에 따라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보호하고 다시 번식을 위해 단백질, 미네랄, 항산화 물질, 비타민 등 여러 가지 물질이 다음 세대를 비축하고 핵을 키웁니다. 작은 열매 속에 풍부한 물질이 포함된 것은 자신의 대를 위한 준비인데, 사람은 그것을 건강을 위해 먹는 것입니다.

그런데 씨앗 속에 영양분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고 해로운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모든 씨앗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독소를 뿜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견과류는 볶아서 먹어야 하며 볶으면 씨앗 속의 독소가 없어지는데 그렇다고 볶은 견과류가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고 의서에도 견과류 대한 부작용을 보면 「풍기를 만들어 근육이 약해지고, 담음이 쌓여 몸이 무거워 통증이 생기고, 소화가 안 되며 헛구역질, 구토를 일으키고, 부종을 만들며, 가슴이 답답하고 조급증이 생기고, 살이 마르고, 가래가 생기고, 신장이 약해지고, 피부와 얼굴에 열이 생길 수 있다고 기록된 것은 선조들이 경험에 의해 관찰한 것으로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이유 없이 눈이 충혈되고, 피부가 가렵고 약한 발진이 생기며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성기부위가 따갑고 부어서 연고와 약을 복용해도 잘 낫지 않아 신경이 쓰인다는 이분은 채식만 하는데, 평소 견과류를 좋아하지 않아 먹지 않다가 주위에서 좋다고 하니까 어느 날부터 매일 저녁마다 조금씩 먹었다고 합니다. 체질을 확인해보니 견과류가 맞지 않는 체질이어서 중단하고 해독요법으로 자연스럽게 가려움증이 해소되었습니다.

이 외에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다르며
, 또 체질에 맞지 않거나 이상 반응이 없다해고 안전한 것은 아니며 자신도 모르게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땅콩알레지로 생명까지 잃는 사례가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조심해야 하고 반드시 자신의 체질을 정확히 알고 먹어야 합니다. 또, 체질에 맞아도 위와 장, 신장에 이상이 있는 분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당신은 견과류가 자신의 체질에 맞는다고 생각합니까
?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