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 마셔도 설사를 해요!

물만 마셔도 설사를 해요!

음식이 체내에 들어와 배설되기까지 일곱 개의 주요 부위를 경과해야만 소화, 흡수, 배설의 과정이 완성됩니다. 고의학서에는 입술은 비문이고, 치아는 호문이고 후두는 흡문이고, 위의 상부는 분문이고, 위의 하부는 유문이고,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부분은 난문이고, 항문은 백문이다.”라 하여 이것을 일곱 개의 관문이라 합니다.

인체 명칭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입술을 설명하자면, 입술은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입을 열고, 말을 하지 않거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는 닫고 있습니다. 문처럼 입술은 닫고 열수 있어 비문이라 하는데 비문은 열고 닫는 문 이라는 의미입니다. 현대의학에서도 위장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여 위 입구를 분문, 아래입구를 유문이라 부릅니다. 유문을 지난 음식은 소장으로 갑니다. 소장은 인체에서 가장 긴 장기이기 때문에 고사성어로 곡경통유로 부르며 구불구불한 길이 아득하게 이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위장에서 기본적인 소화를 거치면서 음식물이 소화흡수가 잘 되도록 다듬어져 과립물질로 변하여 소장으로 갑니다. 소장은 음식물을 충분하게 소화시키고 음식물이 정화되어 흡수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곳에서 음식물은 멈추어 흡수를 기다리기 때문에 이 부위를 난문이라 합니다. 어려운 고비를 난관이라 하듯 의 의미는 저지하다’ ‘막히다라는 뜻으로 음식물이 여기서 흐름이 막혔다가 다시 대장으로 가기 때문에 그렇게 부릅니다. 대장으로 넘어온 음식물 찌꺼기는 이 되어 백문으로 배설됩니다.

체내 평형실조

장기간 설사로 고생하면 피곤이 잦아지고, 무기력하며 소화불량으로 음식 먹기가 두려워지고, 배와 손발이 차지며 두통, 어지럼증, 갈증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만성설사를 구설이라 하여 비위기허로 인한 소화계 기능장애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체질적 소인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물이나 차를 마시고 나서 배가 사르르 꼬이듯이 통증이 일어나고 꾸룩꾸룩 우는 소리가 나면서 설사를 합니다.

예로부터 머리는 차서 아픈 것이 없고 배는 따듯해서 아픈 것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체질에 따라 냉한 체질의 사람이 머리가 아프다면 찬 기운으로 두통이 오는 것이지 열이 있어서가 아니고,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 배가 아프면 당연히 속이 차서 아픈 것이 아니고 속에 열이 뭉쳐 아프게 됩니다. 체내의 음기와 양기가 서로 다투다가 양기가 져서 패하면 속은 차지고 열이 나는 증상을 망양증이고, 양기와 음기가 겨루다가 음기가 안으로 들어가면 망음증으로 체질의학에 말하는 증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특정원인 없이 설사를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미병(未病:아픈 증상이 있는데, 검사를 하면 정상)상태가 계속되면 건강은 계속 나빠지게 됩니다.

물만 마셔도 설사하는 것은 몸에 열이 있어 나오는 설사가 있고, 몸이 차면서 추위를 타면서 설사를 하는 것이 있는데 체질적 소인으로 평형실조가 되어 발생하고 음식물이 원인이 되어 설사가 나는 것이 아니고 장내 염증도 아니고 세균으로 일어나는 설사가 아니라, 소장과 대장에 음의 기운이 빠져나거나 양의 기운이 빠지면 난문의 기능 이상으로 만성적으로 되기 십상입니다. 망음증, 망양증으로 난문 조절이 안 되면 물만 마셔도 바로 설사를 하고, 커피와 같은 자극성 차를 마시면 설사가 수돗물 쏟아지듯 나오기도 합니다.

흔히 음식을 잘못 먹어 식중독으로 설사를 한번이라도 하게 되면 배가 아프고 기운이 빠져 힘이 떨어져 기진맥진하여 탈진이 되는데, 평형실조로 망음, 망양이 되어 설사를 하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할 뿐 탈진이 쉽게 되지 않아 본인 스스로 건강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장기간 발생하는 설사는 체내 진액형성에 이상이 생겨 자신도 모르게 합병증이 생겨 건강이 더 나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조심하고 바로잡아야 합니다.

당신도 변이 묽거나 설사를 자주 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