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뼈 통증

학자들은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지능의 차이가 있어 동물은 본능에 충실한 반면, 사람은 본능 외에 문자와 희노애락을 알고 직립보행이 동물과의 차이라고 말합니다. 직립보행을 하므로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도구를 이용하고, 언어와 글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뜻을 표현하고 무언가를 창조하여 문명이 탄생하고 발전하여 왔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이 직립보행 때문에 가능하고 사람다워 질 수 있습니다. 사람은 두발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지만, 문제는 목과 어깨, 허리와 무릎에 쉽게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으로 인간의 취약한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두가 건강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체는 구조적으로 약한 조건을 견디고 이겨내기 위해 취약점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여 격렬한 운동과 강도 높은 노동도 견디어 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리한 일을 하고 활동하기 때문에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체력이 지치면 몸은 아래로 늘어지고 쳐지게 되어 어깨가 내려오는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몸의 근육이 이완되어 쳐지면 몸의 무게가 가중되어 어깨가 무겁고 뒷목이 뻣뻣해지며 몸이 누르는 무게를 분산시키기 위해 척추가 직선으로 된 것이 아니고, 조금 구부러진 형태를 유지하여 몸을 보호합니다. 그렇지만 서서 오래 과중하게 일하거나, 구부린 자세로 일하거나, 자세가 좋지 않게 오래 있으면 어깨, 허리에 부담을 주어 통증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인체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가 흐르는 길이 있습니다. 기가 흐르는 통로를 경락이라 하며 기()에는 맥 안으로 흐르는 기를 영기라하고, 맥의 밖으로 흐르는 기를 위기라 합니다. 기는 인체의 전체를 지지하고 유지시키는데, 만약 기의 흐름이 잘못되면 통증이 일어나고 사람에 따라 증상도 다르며 질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일반적으로 꼬리뼈 통증은 충격으로 뼈에 골절되거나 금이 가거나 출산으로 생기는데, 이유 없이 아픈 경우에는 난감합니다.

어깨, 허리통증과 달리 다치거나 넘어지지 않았고 엉덩방아를 찧지 않았는데도 오랫동안 꼬리뼈 통증이 있어 고생하고 있는 K씨는 겉보기에는 멀쩡한데 꼬리뼈 통증과 엉덩이가 시려 힘들어 했습니다. K씨는 습담과 어혈을 풀어주는 체질요법과 방광경락을 강화하는 자생요법으로 회복되었지만, 꼬리뼈 통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있으며 특히 출산과정에서 골반과 꼬리뼈에 변형으로 발생하는데, 산후조리를 잘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꼬리뼈가 아픈 증상도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종일 아픈 사람도 있고, 통증이 있다가 사라지는 사람도 있으며 통증의 강도와 형태도 다릅니다. 심하면 꼬리뼈 통증이 다리로 내려가 저리기도 하고 걸을 때도 아프고 앉아도 아프고 누워도 아프며 엉덩이가 차고 시린 사람도 있고, 다리 한쪽만 저리거나 찬 사람도 있습니다.

해와 달이 지구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인체에는 배를 따라 존재하는 경락이 있고, 등을 따라 존재하는 경락이 있습니다. 등에 있는 방광경락은 인체의 불을 끄는 소방관 역할을 하는데. 방광경락 시스템이 문제가 생기면 꼬리뼈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독맥경락이 허해지면 허리가 약해지고 특히 천추(꼬리뼈)에 무리가 생깁니다. 또 진액의 흐름이 약하고 부족하면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음기(陰氣)가 충실하지 않으면 몸의 압력이 분산되지 않고 골반과 꼬리뼈에 몰려 통증과 허리가 무겁다’ ‘대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 ‘소변이 노랗다’ ‘소변에 거품이 일어난다고 말하기도 하며 엉덩이가 불편하여 주먹으로 두들기는 행동을 하며 다양한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통증은 강도가 강하고 자세에 따라 통증의 변화가 있으나, K씨처럼 외상없이 발생하는 꼬리뼈 통증은 통증의 변화는 없으나 앉거나 누워도 일정하게 아픕니다. 이유 없는 꼬리뼈 통증도 올바른 자세를 취하며 도넛 모양의 방석을 사용하여 앉고 다리를 꼬꼬 앉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당신도 꼬리뼈가 아픕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