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원하는 음식과 몸이 원하는 음식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모든이의 최대의 관심과 화두는 건강입니다.

건강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가 한결같지만, 바라고 생각하는 만큼 만족스럽게 건강이 유지되는지는 의문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밝은 정신에 운동과 충분한 수면, 음식을 잘 먹고, 소화 잘 시키고, 배설을 잘해야 합니다. 지구에서 가장 많이 먹고 다양하게 먹는 것은 사람뿐입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하고 배설하는 기능은 달라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 변비가 있는 사람, 설사 하거나 변이 가는 사람, 피부발진이 나는 사람, 알레지가 발생하는 사람 등등 먹고 난 후에 결과는 다양합니다.

고서인 동의보감 영추’ ‘내경’ ‘입문편에 있는 위장과 맛, 기혈에 관한 설명을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위장의 길이는 16치이고 구부러졌는데 줄었다 늘었다 한다. 늘어나면 길이가 26치 이고 크기는 15, 직경은 5치이다. 음식물은 35되가 들어갈 수 있는데, 알곡 2말과 물 15되가 들어갈 수 있다. 위는 음식물이 들어가는 곳인데 5가지의 맛이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장터처럼 복잡하므로 시장과 같다고 한다. 5가지 맛은 각기 자기 맛을 좋아하는 장기로 간다. 신맛은 먼저 간으로 가고, 쓴맛은 심장으로, 단맛은 비장으로, 매운맛은 폐로, 짠맛은 신장으로 간다. 음식이 위에 들어가야 맥이 돌고, 양분이 경에 들어가야 피가 생긴다. 혈이 따뜻하고 위기가 고르면 장수 있다.

먹고 싶은 음식은 몸이 원한다?

흔히 먹고 싶은 음식은 몸이 원하는 거라고 말합니다.

언뜻 생각하면 맞는 말 같지만 아닙니다.

먹고 싶다는 음식은 그 음식을 과거에 먹어보았기 때문에 맛의 기억으로 먹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가 먹어보지 않는 음식은 맛의 진미를 모르기 때문에 그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맛의 기억은 음식에 대한 집착을 만들어 먹고 싶다는 욕망을 강하게 합니다.

고기를 먹어야 기운이 생긴다.’ ‘잘 먹고 죽은 귀신 때깔도 좋다.’ ‘먹는 것이 남는 것이다.’

이처럼 음식에 집착한 결과 중풍, 치매, 고혈압, 콜레스테롤, 당뇨병, 심장질환, 알레지 등등 수없는 질환과 사투하며 생활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영양가 많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잘 먹는데 왜 아픈가?” 하고 물으면 사람들은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사실 몸이 원하는 음식이 따로 있는데, 우리는 몸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며 무시하고 그저 좋다는 이유로, 맛있다는 이유로 입맛에 따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가루 음식이 없는 세상은 없습니다.

밀가루로 만드는 음식은 빵, 국수, 스파게티, 과자 등등 많은 제품이 있고 종류도 천차만별로 있습니다.

그런데 밀가루는 8체질 중 4가지 체질은 밀가루를 먹으면 건강이 나빠지는데, 체질에 따라 밀가루 제품을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지며 생목이 오르고, 신물이 올라와 속이 쓰리고,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차며, 변이 가늘게 나오고, 밀가루 냄새가 속에서 올라오고 얼굴이 붓기도 합니다. 이것은 몸이 자연적으로 밀가루가 해로우므로 거부하는 현상입니다. 심지어 밀가루로 인하여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도 있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역대 한국의 대통령 중 김영삼 대통령은 칼국수를 즐겨 드셨으며, 고인이 되신 노무현 대통령은 밀가루 알레지가 있었습니다.

살면서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 평생 모르고 지냅니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철학적인 문제이지만, 건강은 몸의 실체를 알아야 그 몸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몸에 맞는 건강치유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속 입이 원하는 음식을 찾으면 건강의 폭이 적어지는 대신 그 자리에 질병이 차지하게 되며, 몸이 원하는 음식을 찾으면 음식 선택의 폭이 적어지지만, 그 자리에 건강의 폭은 넓어지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건강을 바라고 찾는다면 입이 원하는 음식을 먹을 것인가? 몸이 원하는 음식과 건강요법을 찾는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

http://mail.naver.com/readReceipt/notify/?img=vfFTD6Cd1BbZhAn%2FFJe9FAKrFobrKrMZF6Fva6tXp4J0MxUlKxEZM4pSFAblpuIo%2BrkSKoK5W4d5W4C5bX0q%2BzkR74FTWx%2FspBFd1zkZtHF0MB3dWzkOMXU5MreR.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