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한 소변

예로부터 소변에 대한 꿈을 꾸면 길흉화복에 대한 상상을 하며 해몽 하였습니다.

꿈 해몽 책에 나와있는 소변에 대한 내용 6가지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소변이 흘러 옷이 젖으면 자신 또는 상대방의 일, 사건에서 창피한 일을 체험합니다.

변기에 소변이 가득 차서 넘치는 꿈은 재물이 늘어나고 집안에 경사가 중중할 암시입니다.

아무 곳에나 소변을 보는 꿈은 생산적으로 어떤 일에 도전하게 되며 노력을 하게 될 것입니다. 어느 누가 자기 집 변소에서 대소변을 퍼내간 꿈은 금전적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몸으로 소변을 보는 꿈은 감추고 싶은 비밀을 털어놓고, 시원한 마음을 갖게 될 징조입니다. 자신이 본 소변이 시냇물을 이루거나 촌락이나 도시를 덮는 꿈은 머지않아 권력이나 큰 자본을 얻게 되며, 본인의 영향력을 과시하게 됩니다.

위 꿈 풀이 내용 중 번과 비슷한 설화가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신라 장군 김유신의 누이동생들 이야기입니다. 김유신에게는 큰 여동생 보희와 작은 여동생 문희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보희가 꿈속에서 경주 서쪽에 있는 서악산에 올라갔습니다. 산 정상에 오른 보희는 소변이 마려워, 소변을 보기에 용이한 곳을 찾았으나 산 정상에는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하고, 그냥 서악산 정상에서 소변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서라벌 전역이 보희가 본 소변에 잠겨버렸습니다. 이에 보희는 자신 본 소변이 마을 전체를 잠기게 되자 가슴이 두근거리고 너무 놀라 소리 지르며 달리다가 넘어져 잠에서 깼습니다. 다음날 동생에게 꿈 이야기를 해주자, 동생 문희는 비단 치마를 언니 보희에게 주며 꿈을 샀습니다.

그 뒤로 김유신과 춘추공이 유신의 집 뜰에서 공을 차고 노는 도중, 유신이 일부러 춘추의 옷을 찢어 보희에게 춘추공의 옷을 꿰매 드리라 하니 보희는 사양하였습니다. 유신은 문희에게 같은 부탁을 하자, 유신의 뜻을 알고 두말없이 춘추공의 찢어진 옷을 수선하여 주었습니다. 이에 감동한 춘추공은 문희에게 관심을 갖고, 후에 결혼하였습니다. 신라 29대 태종대왕이 춘추공이고 부인은 문명왕후 문희입니다.

소변 탁한 것과 비별청탁.

소변검사를 통하여 건강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데, 소변검사에 이상 없이 소변이 탁하고 냄새가 나거나 거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런색의 소변은 알레지 증상이 있고 콧물과 눈이 가렵고 건조하고 위장이 좋지 않으며 아랫배에 열이 차서 발생하고, 소변이 붉은 것은 간에 열이 있어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이 있고, 입이 마르며 쓰고, 잦은 음주로 발생하고, 백색의 소변 색은 손발이 차고 땀이 없으며 추위를 타고 하체가 약하고 냉해서 오고, 소변이 뿌옇거나 탁하면 허리가 약하고 자주 아프며 어혈이 있고 방광에 열이 있으면 발생합니다.

소화과정을 거친 음식물이 소장에서 비별청탁(泌別淸濁)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탁한 수액으로 만들어 흡수한 영양분 중 사용할 것과 버릴 것을 가려 방광으로 보냅니다.

입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여러 과정을 거쳐 몸을 한 바퀴 돌아 나온 탁한 수액은 방광으로 갑니다. 방광은 비어 있다가 수액을 받아 진액 지부가 되어 기화 작용으로 소변으로 나갑니다. 만약 비()의 운화작용이 약하고 문제가 있으며, 방광의 기화 작용이 약하면 허리가 자주 아프고, 어깨가 늘 무겁고,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피곤이 쉬 오고, 다리에 힘이 없고,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생리혈이 뭉쳐 덩어리가 생기고 색이 어둡습니다. 남녀 모두의 경우, 소변이 탁하다는 것은 열과 냉, , 어혈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것이 체질에 따라 토양체질과 수양체질, 금음체질과 목음체질의 사람이 소변이 탁하다고 같은 원인으로 오는 것이 아닙니다. 폐의 열로 인하여 소변이 탁하게 되는 경우와, 대장과 신장, 비위의 열과 습으로 소변이 탁해도 증상이 모두 같아 혼돈이 생깁니다. 특히 중년이후에 발생하면 노화에 따른 증상과 겹쳐 회복이 더딜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내에 열과 습이 차면 혈맥이 막혀 다른 증상과 함께 발생하여 혈액순환이 안 되며 담이 잘 결리고, 근육통과 어지럼증, 등이 아프며 이명도 생기고, 손가락과 손발이 저릴 수도 있습니다.

당신도 소변이 탁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