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기침

매 순간 우리는 호흡을 무의식적으로 계속하고 하고 있습니다.

몸은 먹은 음식물을 소화하는 작용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며 물과 이산화탄소를 바꾸는데 산소를 이용하고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나머지는 간에 저장하고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인체의 대사에 절대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이 산소입니다.

음식은 한 끼 또는 하루를 굶어도 생존에 이상 없지만, 산소는 몇 분만 공급 안 되면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폐가 공기를 들이 마셔 공기 중 산소를 심장으로 보내, 산소는 혈액을 타고 뇌와 세포에 작용하고, 숨을 내쉴 때 이산화탄소와 같은 노폐물을 체내로 배출하는 것이 호흡입니다.

공기는 우리가 숨을 들이 마실 때 코와 입으로 들어와 기관을 통해 이동하여 폐로 들어갑니다.

기관이란? 공기가 흐르는 관인데, 이 기관을 2개의 기관지로 나뉘어 오른쪽 폐와 왼쪽 폐로 연결됩니다.

기관지를 지나 공기는 허파꽈리(공기주머니)에서 혈액과 가스의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호흡을 하는 동안 공기 중 이물질이 들어오면 콧속에서 먼저 걸러내고, 기도에 들어오면 기침을 하여 이물질을 뱉어냅니다. 기침은 기도에 이물질과 가래를 체외로 내보내는 정상적인 인체의 작용입니다.

음식이나 침이 사레 걸리면 반사적으로 기침하고, 불순물이 기관에 들어갔을 때, 연기를 들어 마실 때, 찬 공기를 들어 마실 때, 먼지를 들어 마실 때, 가스가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기침은 기도에 생긴 이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반사운동입니다. 기침은 병적인 상태로 하는 감기 기침, 폐렴, 기관지염 등등 많은 폐 질환으로 볼 수 있으나, 노래하거나, 말을 하는 도중에 이유 없이 목이 컬컬하고 간질간질하면서 잔기침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잔기침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장소와 관계없이 수시로 합니다. 일시적인 경우도 있지만, 사람을 만날 때, 회의할 때,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수업 중에, 운전하는 도중 기침을 하면 곤혹스럽습니다. 잔기침은 잘 낫지 않고 장기간 동안 하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이유없이 나타나고 흡연과 관계없이 합니다.

병리적 증상이 아니더라도 잔기침은 그 사람의 생활습관이나 건강상태와 연관이 있으며, 기혈의 불균형으로 면역성이 약해지고, 입안이 마르고 쓴 경우, 소화가 안 되며 변비가 있는 경우, 환절기 알레지가 있는 경우, 손발이 차거나, 뒷목이 뻣뻣하고 아프거나, 다리에 쥐가 나거나 뭉치거나, 물을 마셔도 갈증이 나거나, 트림이나 생목이 오르거나, 깊은 잠을 못 자거나 등등 사람에 따라 원인이 다르며, 체질적으로 위에 열이 치밀어 올라 기도를 자극할 경우, 호흡이 약하여 폐가 약할 때, 폐가 건조해지면 잔기침이 생기고, 간열로 생기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예민해지며 마른 잔기침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술을 자주 마셔 생기는 기침을 주수(酒嗽)라고 하고, 음식을 과식해서 생기는 기침을 식적수(食積嗽)라고 합니다. 몸이 차서 생기는 기침이 있고, 반대로 열이 많아서 생기는 기침도 있어, 인체의 반응은 다양하게 불편한 신호를 알려주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잘 알지 못하고 그냥 지내거나 무시하고 넘겨 나중에 원인 없는 질환이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체질에 따라 발병 원인이 다릅니다.

특히 폐의 열기가 기도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기침은, 위산이 역류하여 생기는 기침과 유사하여 맑은 가래가 나오기도 하며, 목이 약간 타는 듯한 자극으로 기침이 한번 발생하면, 연속으로 하다가 멀쩡하게 언제 기침을 했는지 의심스럽게 딱 멈춥니다. 심장의 열로 인한 증상은 헛기침과 비슷하며 맥없이 발생하고, 쉽게 멈추나 수시로 합니다.

허리가 약하고 다리에 쥐가 생기고 가끔 종아리 근육이 뭉치고, 어깨도 자주 아프고,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증상이 있을 때 하는 잔기침을 신허수()이라 하는데, 이런 경우는 알레지로 발전하기 쉬워 알레지 기침과 비염이 동시에 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잔기침을 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

http://mail.naver.com/readReceipt/notify/?img=vXeTD6Cd1B%2BShAn%2FFJe9FqEmpx3vFzKqMqudKAKZpxU%2FF6t9KztdFog9KxC4tzFXp6UwFLl5WLl51zlqDBFdp6d5MreRhoR0bX3cpBigbrkC%2BH3np6RobSloWrd%3D.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