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식도) 이물감.

매일 음식을 먹는데, 잘 먹고 소화가 잘 되는 사람도 있고, 소화가 안 되어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로 헛배가 부르고, 쓰리고 트림이 나고, 위산이 역류하여 신물이 올라 목이 막히고 가슴이 쓰리고 목이 타는 듯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는 관계없이 어느 날 목 안에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식도 이물감을 느낄 경우가 있습니다.

목의 이물감은 흔히 위산이 많고,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도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인두와 후두, 혹은 식도에 증상을 유발할 만한 염증이 있거나 혹(종양)이 있어 그럴 수 있고, 반대로 병변이 없이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목 안에 걸린 듯한 느낌이 있으면 소화가 안된다’ ‘음식이 덜 내려 간다’ ‘체 했다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사이다, 콜라, 또는 가스 활명수를 마셔 트림을 하면 순간적으로 편해지고, 등과 가슴을 두드려 억지로 트림을 유도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계속 나타나면 소화가 안 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뒤늦게 합니다.

기질적인 원인 없이 목에 무언가 매달린 느낌이 있거나, 목이 조여지는 느낌이 들거나, 목 또는 가슴 중앙에 알약이나 구슬이 막히고 걸려있는 느낌이 있을 때는 침을 삼켜도 넘어가지 않고, 반대로 캑캑거려 뱉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 오히려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 이 증상은 갑자기 생겨서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일상생활 시 목에 걸린 듯하여 신경 쓰이고 어딘가 편치 않은데, 이상하게 음식을 먹을 때는 목에 걸린 듯한 증상을 못 느끼고, 잘 때도 못 느끼고, 물을 마셔도 못 느낍니다.

실제로 이상이 있으면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 목에 결려 삼키기 힘들어야 하는데, 그런 증상이 없으니 더욱 황당한 것입니다. 최근 이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의 증가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더불어 동반하는 증상도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현대의학에서는 목 부분과 식도 사이에 공 같은 것이 걸려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고 하여 신경 증상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목에 어떤 이상도 없는데 혼자 주관적으로 나타낸다 하여 히스테리 구(globus hystericus)라는 정신 증상으로 보고 있는데, 과연 그럴까 하는 의구심이 조차들고 이 증상이 있는 사람들 모두 정신적으로 이상이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동양의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를 이해하지 못해 생겨난 것입니다. 그리고 담()이라는 개념도 근접하지 못해 식도 이물감을 신경 증상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세상의 어느 기계보다도 정밀하고 정확하게 작용합니다. 심장은 끊임없이 혈액을 순환시키고, 폐는 호흡을 통해 매 순간 산소를 공급하고, 눈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귀는 소리를 판단하고, 방광은 소변을 담아 내보내고, 대장은 찌꺼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고, 식도가 하는 작용은 연하운동이라 합니다. “연하운동이란 위에서 아래로 내려 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내려 보내는 작용을 하지 못하고 쳐지거나 막히거나, 기능이 저하될 때, 목이나 가슴이 막힙니다. 또 아랫배 기운은 대소변을 나가게 힘이 어떤 이유로 위로 상충하여 식도의 내려오는 기()와 충돌할 때 목이나 가슴에 이물감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 담적으로 오는 경우가 있고, 식도근육은 연동운동이 저하 되면 생깁니다.

목 이물감은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동반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알레지, 피부민감증, 장이 좋지 않아 변비, 설사가 있거나, 속이 냉하거나, 생리불순, 어깨통증, 얼굴이 부을 때, 손발이 저림, 배고픔을 모를 때, 헛배가 잘 부를 때, 찬 음식을 먹으면 속이 않는 경우 등등 다양한 증상을 수반합니다. 이 증상이 오래되면 기체(氣滯)로 우울증에 쉽게 노출되고, 안구 건조증과 눈에 피곤이 생기며, 순간 더웠다 추웠다 하며, 어지럼증도 생기는 등등 다른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이 증상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피곤하게 합니다.

당신도 이물감으로 힘들어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