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혓바늘.

셰익스피어의 소설 베니스의 상인에 나오는 유대인 고리대금업자인 샤일록은 평소 자신을 비난하는 안토니오가 자신에게 돈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해 오자 앙심을 품고 복수를 작정합니다. 샤일록은 돈을 빌려주는 조건으로 기한 내에 돈을 못 갚을 때에는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떼어가겠다고 작성한 계약서를 주며 서명하라고 요구합니다. 안토니오는 한참 망설이다가 그렇게 하겠다고 하면서 서명을 합니다.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하게 되자 샤일록은 그를 법정에 세웁니다. 안토니오의 아내인 포오샤가 남장을 하고 재판관으로 등장합니다. 재판관인 포오샤는 샤일록에게 원금의 3배를 받고 자비를 베풀어 계약서를 없어버리자고 권고했으나, 샤일록은 지금의 내 결심은 인간의 혓바닥의 힘으로는 돌릴 수 없어 계약서대로 해달라고 잘라 말합니다.

샤일록의 강경한 발언에 재판관 포오샤는 계약서대로 샤일록에게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잘라가라고 허락을 합니다. 샤일록은 만족하면서 훌륭하신 판사님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안토니오에게 복수할 마음에 좋아합니다. 하지만 포오샤는 살 1파운드를 잘라가되 계약서에는 피에 대한 권리는 적혀있지 않았으므로 피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살을 베어 가야하며, 1파운드에서 머리카락 한 올이라도 차이가 나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혀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하니 생각나 적어보았습니다.

혀는 말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음식물을 씹는 것을 도와주며, 맛을 느끼는 미각신경이 있어 단맛, 쓴맛, 신맛, 매운맛, 짠맛을 알게 합니다. 또 구음작용으로 소리 나게 하는데 음성은 개인의 특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혀는 작은 근육이지만 움직임이 많고 유연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혓바늘은 중요한 작용을 하는 혀에 염증이 자주 생겨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 말 할 때에 아픔과 불편을 느끼는 짜증스러운 질환입니다. 혀의 염증은 작지만, 고통을 크게 느끼는 질환입니다. 혀의 염증은 세균, 바이러스, 비타민 부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이와 무관하게 위생이 깨끗하고 풍부하게 음식을 골고루 먹어도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망자설.

혀 질환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데, 입술이 건조하며 트고, 입안이 마르거나, 쓰거나, 텁텁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쓰리고 더부룩하고 가스차고 변비가 있는 사람, 아랫배가 차고 변이 묽은 사람,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아도 생기는 사람, 입안이 마르고 눈이 피곤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사람, 운동을 하여도 쉽게 피곤함을 느끼며 몸이 노곤한 사람, 다리에 쥐가 나고 허리가 자주 아픈 사람, ()가 많은 사람, 어깨에 한 짐을 올려놓은 듯하고 통증이 있는 사람, 손발이 차며 잘 붓는 사람, 두통이 잦은 사람, 알레지가 있는 사람 등 각자 몸의 조건에 따라 혀 염증이 발생하는데, 얼굴과 입술에 핏기가 없이 창백하여 생기는 사람과 얼굴과 입술이 붉으며 건조하여 트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혀에 염증이 생기면 따갑고 가시로 찌르는 아픔이 있어 망자설(芒刺舌)이라 하였습니다.

혀는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몸이 아프면 혀에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혀는 인체 내부를 표현해주는 거울입니다. 혀는 언뜻 생각하기에는 다 같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람마다 형태가 다릅니다. 혀는 약간 붉은색을 띄고 매끄럽고 윤이 나며 일정한 모양을 갖춘 형태가 건강한 혀입니다. 혀는 혈액이 많이 분포되고 예민한 부위이므로 몸에 이상에 생기거나, 면역성이 약해지면 혀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게 되는데, 혓바늘은 몸이 미병상태에 있으면 만성적으로 발생합니다.

당신도 혓바늘이 자주 발생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