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지는 머리카락

지구에 숲이 없다면? 하고 생각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만약 숲이 없다면 우리가 생존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첫째로 생기고, 우리는 자연과 함께 생존하므로 숲이 없어지는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거라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산림이 개발이라는 이유로 줄어들어 기후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숲은 공기를 정화하여 맑은 공기를 만들어 내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어 휴식처가 되기도 하며, 비가 많이 왔을 때 산사태를 예방해주며, 숲에서 얻어지는 버섯과 같은 식재료와 각종 자연 나물이 식탁에 올라와 영양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목재로 집을 짓고, 책상과 연필, 종이를 얻고 있습니다. 숲속의 나무는 비가 오면 물을 저장하고 조금씩 내보내어 계곡에 물이 계속 흐르게 합니다. 숲은 정신적으로 마음의 안식처가 되기도 합니다. 현실에서 심적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면 우리는 흔히 이런 말을 합니다. “산에 들어가 살면 좋겠다.”라고요.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지구를 정화시키는 숲이 자꾸 줄어들면 지구가 병들게 됩니다.

 

인체의 숲은 머리카락입니다. 머리는 여성에게는 자신의 개성과 멋을 내는 표현의 매개체이며, 마음을 표현하는 것으로 심적 변화가 생기면 헤어스타일에 과감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면 시쳇말로 “뚜껑이 열린다.”라고 표현합니다. 머리는 열에 민감하고 인체의 열을 저장하고, 인체가 소비하는 열량 중에서 머리에서 발산하는 에너지의 30%를 차지하므로 겨울에는 목에 목도리를 하고, 머리에는 모자를 써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에는 개인의 유전자정보를 지니고 있어 개개인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자존심은 머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떤 여성분은 자신만의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평생 유지하고 고집합니다.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는 머리가 빠지면 신경이 이만저만 쓰이는 게 아닙니다. 머리 중앙에 탈모가 있으면 ‘속알머리 없다.’라고 하고 머리 주위에 탈모가 있으면 ‘주변머리 없다.’라고 예전에는 농담을 하였습니다. 탈모는 특정한 사람에만 발생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탈모현상이 남녀 관계없이 폭 넓게 많이 발생하여 탈모에 관한 제품이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환경에 따른 스트레스,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생활, 생리불순, 수면부족, 위장질환, 부종, 변비, 수면장애, 수족냉증과 열증, 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또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 갱년기 증상으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최근 탈모에 관한 방송에서 한 출연자가 몇 가지 약초를 자신이 발효시켜 마시고 동시에 바르기도 하여 효과를 보았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녹차입니다. 녹차의 떪은 맛은 카테킨(Catechin) 때문인데, 이것이 탈모를 일으키는 호로몬의 활성을 막고 억제하여 탈모에 효과가 있으며, 모공을 좁혀주는 성분이 있고 세정작용과 비듬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녹차는 음체질에 적합하므로 음체질의 사람에게 좋은 것이지 양체질의 사람에게는 아닙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이 있어 심장이 약하거나 신경과민,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체질에 맞아도 피해야 합니다.

 

생명에너지 중에 위장과 비장의 경락기원이 발에서 시작하여 발이 차면 전신이 냉기가 침범하여 혈액 순환장애와 에너지가 약해져 호르몬 변화가 오고, 무력증이 발생하고 체내에 산소의 흡수가 약하여 피부가 거칠어지며 모발이 약해지고 탈모가 되기 시작합니다.

머리가 빠진다고 꼭 생명과는 상관되지 않으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신호이며 탈모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꼭 몸이 냉하고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서 오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는 평소 자신의 체질에 맞게 건강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좌우합니다.

 

당신도 탈모로 고민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