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 흐르는 땀.

바다는 지구의 70%를 차지하며 땅의 오염을 정화하고 지구의 생태계를 조절하고 사람과 더불어 동물과 식물의 생존을 유지하게 합니다. 어떤 성현은 바다가 파괴되면 인류의 삶은 혼동되고 생존이 불가능하여 파괴되므로 바다는 인류의 마지막 보고라고 하였습니다.

태양계에 있는 행성 중에 물이 있는 곳은 오직 지구 한곳이라고 합니다. 물 때문에 지구에는 다양한 생명체가 발생할 수 있었다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현재 과학자들이 제2의 지구를 찾으려고 우주선을 다른 행성에 보내고 있고, 찾는 행성에 먼저 물이 있나 없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물이 있다면 다른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물 걱정을 하지 않고 생활하지만, 앞으로 물이 부족한 현상이 일어나 지구 인구 중 30억 명이 물 부족으로 곤란을 겪게 될 것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무엇으로 형성되어 있을까? 뼈와 근육은 일부만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는 거의 “물”입니다.

물은 인체에서 바다와 마찬가지로 제일 많은 부분(60~7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체 수분의 1~2%가 부족해도 괴로움과 심한 갈증을 느끼고, 5%가 탈수되면 혼수상태에 이르고, 12%를 잃으면 생명이 끊어진다고 합니다. 흔하게 주위에 있는 물이지만 아주 중요한 존재입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신진대사, 체온유지, 해독작용을 하는 모든 것이 물의 역할입니다.

노폐물이 인체 밖으로 나가는 것은 호흡, 소변, 대변, 생리, 땀입니다.

이 중 땀은 인체의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워서 땀을 흘릴 때, 운동하여 땀을 흘릴 때,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나오는 땀은 좋은 땀이라 할 수 있고, 긴장하거나 공포영화를 볼 때 나는 정신적 땀이 있습니다.

비만한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많으며 피하지방이 많아 정상체중인 사람보다 땀을 더 많이 흘립니다.

원발성 다한증

땀 때문에 짜증이 나고, 사회생활에서 곤란하고 괴로운 경우가 있는데, 바로 “다한증”입니다. 다한증은 신체의 손발에 나는 수족한(手足汗), 가슴과 겨드랑에 나는 심한(心汗), 머리(얼굴)에 나는 두한(頭汗)증 등 일부 부위에서 나는 땀을 의미하고 구분합니다.

손에 땀이 많으면 필기구를 사용할 때, 악수를 할 때, 컴퓨터 자판으로 사용할 때, 땀으로 인해 손에 습진이 생기거나 허물이 벗겨져 힘들고, 발에 많이 나면 무좀이 잘생기고 발 냄새가 심해지고, 가슴과 겨드랑에 많이 나면 옷이 쉽게 젖어 냄새가 나고, 머리와 얼굴에 나면 화장이 지워지고, 안경이 흘러내리기 쉽습니다.

몸 전신으로 흐르는 전신한증(全身汗症)은 갑상선질환, 당뇨병이 오래되면 발생할 수 있고, 이와 관계없이 원인불명으로 나는 원발성 다한증이 있는데, 혈액순환과 기()의 순환이 부족하여 체내의 습담과 습열, 기허부족으로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 폐경시기에 전신적으로 나옵니다. 음허조열이라 하여 몸에 열이 체내 안으로 쌓여 있으면 땀이 진하고 노랗게 나오는 ‘색한증’은 침구의 색이 변하며 냄새도 역하게 납니다.

다한증의 원인을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땀 분비가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 왜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걸까? 체질의 특징과 성격으로 인한 오장육부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데, 인체는 음양의 작용으로 생명체가 유지되는데, 음 기운은 양의 뜨거운 기운을 억제하고, 양 기운은 음의 찬 기능을 도와줍니다.

음 기운이 양의 뜨거운 기운을 조절하지 못하면, 양은 태양의 상징이고, 용의 기질이라 흥분하기 쉽고, , , 높음이고 가벼워 위로 상승하며 발산하는 기질이 있어 양 기운이 조절되지 못하면,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여유와 느긋함이 사라지고 긴장과 초조함이 일어나 땀이 사람에 따라 일부분, 전신적으로 흐릅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땀과 함께 수면장애(불면증), 피곤함, 저린 증상, 어깨통증, 이명, 만성두통, 수족냉증 또는 반대로 손발에 열감 등등 많은 증상이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한증은 땀이 많이 나는 상태를 말하지만 땀만 나는 경우는 드물고, 다른 2차 증상과 함께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의 체표(피부)는 보이지 않는 경혈이 상하로 움직이며 활동하는데, 내부의 감각신경과 연결되어 있는 경혈을 찾아 조절하는 체질경혈요법과 체질개선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땀으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