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았다, 낮았다 해요.

사람과 동물의 차이는 동물은 있는 그대로 자연과 함께 살아가지만, 사람은 도구를 이용하고 기쁠 때는 웃을 수 있는 감정을 표현할 줄 아는 것이고 또 그것이 가능한 유일한것이 사람이라 합니다.

늙어가는 것은 동물이나 사람이나 같은데, 동물은 노화로 이빨이 빠지고 기운이 약해져 활동력이 떨어지면 가만히 누워 죽음을 기다리고 사람은 노화되면 질병과 함께 여생을 보내는 것이 허다합니다. 노년에도 고혈압증상이 없이 정정하신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일부의 많은 분이 고혈압으로 평생 약을 복용하여 관리하지만, 어쩌다가 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안정이 안 되고 불안정하게 혈압이 올랐다가 내렸다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에는 노년이 되면 당연히 질병이 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물은 같은 질병이 집단으로 발생하지만, 사람은 아닙니다. 이것이 사람의 독특함이며 커다란 문제입니다. 사람은 고민, 근심, 긴장, 불면증, 심장질환, 순환기질환 등등 질병을 가지고 있지만, 동물들은 사람이 지닌 이같은 문제중 어떤 문제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불행입니다.

*혈압이란?

인체의 동맥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 혈압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인 심장으로 인하여 생깁니다. 심장은 주기적으로 수축과 확장을 되풀이하면서 혈액을 보내므로 혈압은 한 번의 맥박마다 최고값(수축기혈압) 과 최저값(확장기혈압)이 있습니다. 혈압은 둘을 함께 표기하여수축기혈압 (mmHg) / 확장기혈압 (mmHg)’으로 나타냅니다.

*고혈압은 왜 문제가 될까요?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켜서 이로 인하여 병을 앓거나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은 질병에 의한 성인의 사망원인 중 가장 많습니다. 고혈압은 이 두 질환의 원인이자 악화인자로 관련이 깊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은 성인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최신자료를 찾아보니 혈압이 오르락내리락하여 혈압 편차가 클수록,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고령자에서 인지기능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인자가 치매 진행과 발달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증거들이 나오고 있어 중풍(뇌졸중) 위험도 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혈압의 큰 편차는 뇌가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게 해 뇌 손상이 생겨 인지능력이 손상되게 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기허부족(氣虛不足).

*같은 이름의 질병이라도 사람에 따라 특성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질병도 그 자체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같은 질병도 개인의 성격, 생활습관, 취미, 식생활이 달라 상황이 다를 수가 있고 합병증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압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것도 사람에 따라 원인이 다르므로 이번에는 ‘기허(氣虛)부족’으로 인한 불안정한 혈압을 이야기하렵니다.

예를 들어) 집안 싱크대, 샤워기에 수압이 낮으면 수돗물이 졸졸졸 나와 답답합니다.

설거지를 하려해도 수압이 낮아 빨리 하지 못하고, 샤워를 해도 물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아 몸을 닦기에 불편합니다. 반대로 수압이 높으면 배관이 터지기 쉽고, 물을 틀면 물이 사방으로 튀고 고장이 나기 쉽습니다. 적당한 수압이 있어야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고 고장이 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몸에도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히 있어야 건강유지에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에너지()가 약하면 순환기의 중심이 잡히지 않아 빨랐다가 느려져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하게 되고, 결국에는 무력감과 어지럼증, 두통, 부종, 뒷목이 무겁고 뻣뻣해지며,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면 중풍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고혈압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아무 증상 없이 체내에 조금씩 잠복해 있다가, 어느 날 우연히 알게 되어 조치를 합니다. 혈압은 당신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 평생 치료 안 되는 난치질환이 되느냐? 아니냐가 결정이 될수있고 또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당신도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