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흉만증.

*생활 속에 처한 문제들 중 하나는 갈등입니다.

피할 수 없는 갈등과 불만이 일어나면 매사에 의욕이 저하되고 좋은 일이 있어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마음은 답답하고 우울해집니다.

사람은 저마다 자신에 대하여 상상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기대와 자신과 자식에 대한 기대,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 등등 혼자만의 기대를 누구나 지니고 있습니다. 기대하는 만큼 뜻이 이루어지고 만족을 하면 우리는 갈등하지 않으며 아프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내가 원하는 기대만큼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실망과 낙담만 남아 가슴이 답답해지는 것을 신경성, 스트레스 또는 한국인 특유의 질환인 ‘화병’이라고 부릅니다.

*일부 사람들은 주어진 환경에 불평과 불만 없이 상황을 받아들이며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힘든 생활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긍정적으로 일하는대 부족한 체력에 기혈순환이 잘 안 되면 가끔 순간적 혹은 조금 길게 가슴이 무겁고 답답하며 약간의 예리하거나 둔탁한 통증을 느낄 때도 있고 결릴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혹시 심장에 이상이 있나 하고 검사를 해보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괜찮은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심장질환을 제외하고 호흡기질환과 소화기 계통의 장애로 식도염이나 위염 등으로 위 내용물이 식도를 자극하게 되어 속쓰림이나 잦은 트림, 신물, 가슴통증,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슴이 막힌 것 같다, 속이 따갑다, 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가슴의 불편감이라고 매우 다양하게 호소하기도 합니다.

*마음이 움직이면 몸이 따라가고, 몸이 건강하면 마음도 맑아지는 이것을 곧 몸과 마음이 하나라고 하는 심신 일체라고 하고 인체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에너지), , (진액)는 무형 유형의 기본물질입니다.

이 중 기() 2개의 ‘기’가 존재하는데 태어날 때 부모에게서 받은 선천의 ‘기’가 있고 음식물 섭취로 얻어지는 후전의‘기’가 있어 선천의 기와 후천의 기가 어우러져 생명력이 이루어집니다. 사람 몸의 기능은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체입니다.

인체의 장부와 조직기관은 각각의 생리기능을 소유하나 스스로 존재하거나 운행할 수 없습니다.

오장은 서로 돕고 억제하며 운행하는 것을 동양의학은 ‘음양오행론’으로 이론을 확립하였습니다.

흉만증

*인체에서 ‘기’를 주관하는 장기는 ‘폐’입니다.

폐는 호흡을 통해 기를 통괄하며, 심장은 혈액의 운행을 주관하며, 생리적으로 혈액은 맥(혈관)을 따라 전신을 순행합니다. 인체의 에너지가 흐트러지지 않고 몸 구석구석으로 작용하려면 혈액이 흐를 때 같이 가야 합니다. 에너지는 단독으로 작용하거나 움직일 수 없으므로 혈액에 의존해서 같이 움직여 전신에 분포됩니다. 혈액의 운행이 순조로우면 에너지의 운행도 활발하고 정상적으로 순행합니다.

심장은 혈액의 순환을 주관하고 폐는 호흡을 주관하며, 심장과 폐의 기능이 연결되어 작용하는 것은 가슴입니다. 가슴은 혈액순환의 중심이 되며 기의 작용이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기가 가슴에 모여 작용하는 것을 ‘종기宗氣’라고 합니다. 기의 순환이 막혔거나, 기가 뭉쳐 있거나, 기 순행이 잘 안되면 가슴이 먹먹하고, 가슴속이 꽉 찬 느낌이 들어 펑 뚫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들고, 호흡이 짧다는 느낌이 들고, 쉬 피곤해지고, 얼굴 혈색이 하얗거나 누런색이 나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자주 보며, 머리가 순간적으로 띵한 어지럼증이 생기고, 입안 마르는 증세가 있고, 혀가 깔깔하며, 감기도 아니면서 코가 잘 막히거나, 콧물이 자주 나옵니다. 가슴에 문제가 있으면 검사를 먼저 해봐야 하며 이상이 없으면 ‘기’가 모여 작용하는 것이 부족한 종기허약으로 오며, ‘기’가 막혀 기울 되어 오고, ‘기’가 뭉쳐 울결 되어 발생합니다. 또 ‘담’이 있으면 가슴이 뜨끔거리는 증상이 있으면 통증이 옮겨 돌아다니며 좌측 또는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의 순행이 좋지 못한 사람이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기’가 뭉쳐 숨이 넘어 갈듯한 증세를 보이며 가슴이 꽉 막혀 통증이 일어납니다. 가슴에 ‘기’ 멈추는 흉만증은 신체적, 정신적 원인으로 발병하고 치질과 자궁하수도 일어날 수 있어 체질에 맞게 순기요법과 보기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가슴이 답답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