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이 아파요!!!

기온이 내려가면서 몸이 찌뿌듯하며 무겁고 얼굴과 손이 푸석푸석 부으며, 특히 무릎이 아파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인원 중에 허리를 꼿꼿이 펴고 걷는 것은 사람이 유일합니다.

허리를 펴고 발을 이용하여 걷기 때문에 사람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합니다.

아기가 손발을 이용하여 엉금엉금 기어 다니며 다리에 지탱하는 힘을 기르고 근육을 발달시켜 일어서는 연습을 수없이 반복하며,
조심스레 발걸음을 내밀다 균형이 잡히지 않아 넘어집니다.

아기는 넘어져 울면서 다시 일어나 한발 한발 발을 들어 걷는 방법을 조금씩 터득하고, 다리의 힘과 근력, 무릎조직에 강도가 생겨 조금씩 걷게 되는데, 아장아장 걷는 아기의 모습은 너무 사랑스러워 저절로 흐뭇한 웃음을 짓게 합니다.

아기가 걸으려고 하는 것은 생존하기 위한 본능적인 몸부림이며, 아기가 발을 들어 걷기 시작할 때부터 무릎은 이미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무릎은 인체의 관절 중에서 큰 관절의 하나이며 몸을 지탱하고 활동에 가장 먼저 많이 사용하므로 손상되기 쉽고, 운동으로 무리하여 관절과 무릎주위를 많이 다칩니다. 우리가 서서 걸을 때 체중의 7~90% 정도가 무릎 안쪽으로 쏠린다고 합니다.

무릎에 손상이 오면 일상생활에 엄청난 불편함과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되며, 조금만 걸어도 쑤시고 아프며, 특히 계단을 오르고, 내려올 때, 앉아다가 일어설 때 통증이 있어 ‘억’소리가 절로 나와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릎은 몸을 지탱하는 구조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수시로 유연하게 움직여 불안정하므로 인대와 연골,

무릎주위 근육 중 하나가 다치게 되면 연쇄적으로 손상되기 쉬워 만성으로 잘 진행됩니다.

학슬풍

무릎 통증으로 진료를 받거나 치료받는 사람들이 해마다 놀랄 정도로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릎통증의 원인은 관절염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있으며, 그렇다고 무릎의 모든 통증이 관절염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이며, 원인이 다양하므로 잘 이해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무릎질환을 ‘학슬풍’이라 불렀습니다.

‘학’은 우리말로 두루미라고 부르는 겨울 철새이며 우리에게 친숙한 ‘새’로 동화책과 동양화에 자주 등장하고, 장수의 상징이며 전설에는 신선이 타고 다니는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면 열이 나면서 쑤시고 아프면서 무릎부위는 붓고 다리는 마르는 것이 마치 학의 다리와 생김새가 비슷하다 하여 학슬풍이라 하였습니다.

무릎이 아프면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오는 퇴행성관절염이라고 생각하여 조심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일어나는 부위가 무릎의 안쪽인가, 바깥쪽인가, 뒤쪽인가, 앞쪽인가에 따라 원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왜 무릎관절염을 학슬풍이라 하였을까? ‘풍’이란 인체 질환의 원인 중 으뜸이 되는 것을 ‘풍’이라 하였습니다.

‘풍’이라 하면 모두 중풍, 사지마비, 구안와사를 떠올리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상한론’이라는 고 의학서에 “사람은 호흡기호흡과 피부호흡을 하여 풍,,,습에 누구나 노출되어 있어 걸리기 쉽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감기도 ‘풍’에 속하며, 민간요법에 감기에 걸리면 뜨거운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땀을 내면 낫는다는 하는 속설도 있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도 있지만, 근육과 인대 관절이 약해져서 발생하고, 하체가 약하여 무릎이 아프고 시큰거릴 때 뜨거운 찜질을 하면 대부분 통증이 완화되고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절통증이 풍으로 인하여 조직에 염증인자가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풍’으로 인한 무릎통증은 무릎전체가 열이 나면서 바늘로 찌르는 통증과 시린 통증이 발생하고, *‘습’으로 발생하면 다리가 무겁고 붓고 쑤시는 통증이 있고, *‘한’이 침범하면 무릎과 발이 차고 쥐가 나며 저리고 아린 통증이 일어나는데, 자고 일어나면 조금 덜 하다가 움직이면 다시 통증이 생깁니다. 그러나 퇴행성,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무릎통증은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몸이 뻣뻣하여 통증이 있으나 움직이면 덜 합니다. 습으로 인한 통증은 ‘목체질’에 많고, =‘토체질’ 한=‘수체질’에 다발하므로 체질에 맞게 접근해야 제대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무릎 통증으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