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부종

우리는 서서 일을 하므로 상체를 움직이고 손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노인과 바다” “무기여 잘 있거라”의 저자인 세계적인 대문호 어네스트 헤밍웨이는 평소 글을 읽거나 쓸 때 앉아서 하지 않고 서서 했다고 합니다.

그는 스탠딩데스크 standing desk를 이용한 특이한 습관을 지닌 인사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헤밍웨이는 자신이 사용할 책상을 특별 주문 제작하여 사용하는데, 가슴 높이의 책상을 원하여 그 위에 타자기와 일체의 업무기기를 놓고 사용했다는 것을 그의 전기에서 서서 일하는 사진을 보았습니다. 헤밍웨이 외에도 윈스턴 처질도 서서 업무를 보았다고 하는데, 이들은 왜 힘들게 서서 일을 했을까? 하는 의문도 가져봅니다.

최근 자료에서 서서 일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는 걸 보니, 체구가 통통하고 배가 나온 헤밍웨이, 처칠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그렇게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고, 하루에 3시간 정도 서서 일을 해도 비만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서서 일을 해도 다리에 문제가 없는 것이 정상인데, 하체가 붓거나 또는 무릎 이하 발목만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체의 수분은 음식을 섭취하므로 유지합니다. 섭취된 음식은 소화과정을 거쳐 땀, 대소변, 호흡으로 빠져 나갑니다. 그러므로 인체는 항상 70% 정도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이 붓는 것은 세포와 세포 사이에 수분이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어 정상적인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수분이 고여 있는 것이 부종입니다.

여성은 생리 전후로 붓거나, 임신 중에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영양부족으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이 붓는데 최근에는 질병으로 저단백질이 되지 않는 한 영양부족으로 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이유를 모르게 붓는 경우가 일상사에 흔히 있습니다. 주로 서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는 분도 다리가 붓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발목만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신장, 심장질환으로 붓는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수독증

“수독증”이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인체에 수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모세혈관 내의 체액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조직에 고여 있는 것을 말하며, 혈액, 림프액, 호르몬과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진액도 모두 물에 포함됩니다. 체내수분은 독자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수분을 움직여주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물을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가 부족하면 인체 전체 또는 특정부위에 부종이 일어납니다. 좋은 자동차가 있어도 배터리가 약하여 전기 작용을 하지 못하면 소용없듯이 “기()”가 약하면 수분이 순환하지 못하므로 붓게 됩니다. 체내에 물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면 어지럼증이 유발하고 기억력감퇴와 관절염, 냉증이 생긴다고 하며, 원인 없이 멍이 군데군데 잘 생깁니다. 발목부종은 다리를 무겁게 하고 피로를 빨리 느끼고 발목통증과 발바닥 통증,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열감이 생길 수 있고, 반대로 발목부위가 붓고 발목 아래만 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은 유일하게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사람의 배꼽을 중앙으로 보고 그 위를 상체, 배꼽아래를 하체로 볼 수 있습니다. 인체의 에너지는 묘하게 작용하는데 상체 에너지가 하체로 하강하고, 하체 에너지가 승강하여 건강이 유지됩니다.

음양의 원리를 보면, 땅은 음이고 하늘은 양입니다. 태양의 기운은 땅으로 내려오고 물의 기운은 올라갑니다.

그리하여 하늘()과 땅()의 기운이 통하여 만물을 생성하고 순환하여 세상만물이 발전하는 음양의 조화이고,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의 근본은 기(에너지)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기가 부족하면 모든 것은 처지게 되어 있습니다.

처진다는 것은 올라갈 힘이 없기 때문에 아래에 수분이 몰리는데, 이런 상황은 하루아침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부터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피곤함이 누적되어 하지와 발목에 부종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종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므로 혈액순환이 잘 유지되어야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발목부종으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