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억 소리 나는 통증


고대 그리스의 의사 “갈레노스”는 통풍을 토푸스(tophus,통풍결절)이라고 처음으로 말했습니다.

예로부터 이 병은 왕족이나 귀족들의 병으로 알려졌는데 실제로 알렉산더 대왕,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카를 5세, 프랑스의 국왕 루이 14세, 영국의 헨리 7세와 8세, 종교개혁자 루터, 물리학자 뉴턴, 진화론 학자 다윈, 철학자 칸트, 독일의 문호 괴테, 프랑스의 소설가 스탕달 등 수없이 많은 유명 인사들이 통풍 환자였습니다. 프랑스 베르사이유 궁전에 있는 국왕 루이14세 초상화를 보면 그도 통풍환자 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궁정 화가인 “이아생트 리고”는 귀족들의 초상화를 전문적으로 그리는 것으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루이14세의 초상화를 자세히 관찰하여 보면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밀어 동적인 자세에 지팡이를 잡고 있는 모습에서 발목까지는 건장하게 그렸지만, 발과 신발 부위에 이르러서 오른쪽은 그림자에 가려 보이지 않고 왼쪽의 발 부위는 정면을 향하여 보이지 않게 하는 등 병으로 인한 루이 14세 왕의 취약점을 감추어 그렸다고 합니다. 루이 14세가 오른손으로 지팡이를 잡고 있는 것은 오른쪽 발에 있는 통풍으로 인하여 서 있기가 불편하여 지팡이에 의지하여 균형을 잡고 아픈 발을 가리기 위함입니다. (Hyacinthe Rigaud – Louis XIV 로 검색하시면 초상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필자의 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통풍을 마치 호랑이가 무는 것처럼 통증이 심하다고 하여 “호교통풍”이라고 불렀습니다. 많은 이들이 고생하고 있는 통풍은 다른 말로 통비, 역절풍, 백호역절풍 이라 불렸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의서 “동의보감”에도 통풍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과거에 서민은 고기반찬을 먹을 기회가 드물었습니다. 명절날, 제삿날, 결혼식 잔치 집, 생일날 같은 특별한 날만 고기를 먹었고, 평소에 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언감생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양반 부자들은 서민과 달리 흰 쌀밥에 고기반찬과 고깃국을 마음대로 배불리 먹고, 궁궐에 사는 왕족들은 상에는 산해진미로 넘치고 술을 자주 마셔 통풍이 많아서, 통증에도 상급이 있고, 하급이 있다고 하고 그래서 통풍은 “양반의 질병” “왕실의 질병” “부자의 질병”이라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통풍이 빈부차이와 관계없이 해마다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중에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입니다.

이 중 섭취한 단백질 영양분의 분해과정에서 생기는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물질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지 않고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조직에 침착되어 통증을 일으킵니다.

주로 하지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첫 발생의 75~90%는 한 개의 관절을 침범하고 과반수가 엄지발가락에 발생합니다.

그 외 발목이나 무릎관절, 발꿈치, 손가락, 팔꿈치 등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체를 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K씨 부부는 아들 부부와 손자, 딸 부부와 손주가 함께 사는 대가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K씨는 아들과 사위와 함께 출퇴근 하고, 아내와 며느리, 딸이 정성스럽게 싸준 도시락으로 같이 식사 하며, 외식은 거의 하지 않고 가족 모두가 술과 담배도 전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들에게 통풍이 생겨 고생한다고 합니다. K씨는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들은 어려서부터 아내가 해준 음식을 같이 먹고 성장하고, 결혼하였지만 한 집에 생활하여 여전히 같은 음식으로 식사하는데, 자신은 통풍에 걸리지 않고, 젊은 아들만 통풍이 발생한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체질의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자지간이지만 체질이 서로 다른 경우, 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몸 안의 반응은 다릅니다.

쇠고기가 몸에 좋은 체질이 있고, 돼지고기가 몸에 좋은 체질이 있고, 닭고기가 몸에 좋은 체질이 있고, 모든 고기가 몸에 해로운 체질이 있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배설 작용도 더디고, 순환장애도 일어나 냉과 습이 발생하고,특히 어혈과 담이 통풍과 관련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간” “신장” “방광”의 기능이 약한 상태에 풍과 한증이 체내에 들어와 관절과 조직에 머물러 장기간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면 여러 가지 질환이 생기는데, 그 중 하나가 통풍입니다.

통풍으로 인한 통증이 지금 나타났다고 바로 질병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체내에서 오랫동안 서서히 진행해오면서 견디다 못해 열이 나고 통증이 생겨 알게 되는 것입니다.

통풍질환이 있으면 고기와 생선을 금하며 요산이 함유된 모든 식품을 피합니다.

그런데 사자와 호랑이와 같은 육식동물은 평생 육식만 하는데도 통풍,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질환이 없고, 그들은 육식하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사람은 다르며 중요한 것은 사람에게는 체질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모르고 다양하게 먹고자 하는 욕망이 강하여 먹어서 병을 스스로 만들고, 같은 음식을 먹어도 체질마다 반응하는 것은 다릅니다.

자신을 알면 예방할 수 있고, 치료되는 질환입니다.

당신도 통풍으로 고생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