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 펴지지 않아요!


옛날에 성품이 어질고 강직한 임금님이 대신들 몰래 평민으로 분장하고 신하 한 명을 데리고 암행 순찰을 나섰습니다. 시장을 순찰하던 중 냄새가 고소하게 나는 기름집 앞에서 멈추어 섰습니다. 기름집 주인은 짠 기름을 작은 옹기에 옮겨 담는데, 작은 옹기 입구에 기름을 조금도 묻히지 않고 섬세하게 따르고 있는 광경을 임금님은 계속 주시하고 있더니, 기름을 하나 사면서 “나도 주인장처럼 기름 따라 보면 안 되겠소?” 하자 주인은 임금님한테 작은 옹기를 내주면서 흔쾌히 허락하였습니다. 그러자 임금님은 주인장이 기름을 따르는 장면을 연상하면서 자신도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왼손에 빈 옹기를 잡고 오른손으로 기름 붓기 시작하였습니다. 기름을 따르자 기름은 옹기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고, 옹기 입구 주변에 흘리고 손은 떨리고 마음대로 되지 않자 임금님은 당황하였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던 주인은 “손님은 이걸 처음 해보시는 거죠?” 묻자 임금님은 “그렇소! 보기에는 쉬운 것 같은데 잘 안 됩니다.”하면서 멋쩍어했습니다. 그러자 주인은 “모든 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손에 익어야 합니다.”하고 말하자 임금님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주인에게 인사를 하고 떠났습니다.

손가락은 가늘고 약한 것 같지만, 손에서 나오는 힘과 기술, 예술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요리사의 손에서 나오는 맛, 화가의 손에서 그려지는 그림, 피아노 연주가가 건반을 치는 아름다운 멜로디, 운동선수의 손에서 나오는 힘, 조각가의 손 끝에서 나오는 섬세하게 탄생하는 작품을 보면, 창작의 예술은 아름다우며 경이롭고 신비하기도 합니다.

한 직업에 오랫동안 종사하다 보면 손에 익어 남이 흉내 낼 수 없는 기술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람의 손은 알게 모르게 수 없이 운동하는데, 평소에는 손의 작용과 불편함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 손을 펴면 손가락이 펴지지 않아 당황할 수 가 있습니다.

손가락은 의지대로 자유자재로 움직여야 하는데, 손가락이 힘이 없고 펴지지 않는다면 어떠하겠습니까? 그렇게 되면 혹시 내 몸이 크게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혼자 걱정을 합니다.

탄발지

탄발지”란? 아주 생소한 단어이며 또는 방아쇠 수지라고 합니다. 두 단어 모두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손가락은 펴고 구부리고 하는 작용을 하는데, 총을 쏠 때 방아쇠를 몸쪽으로 눌러 당기는데, 이때 손가락이 방아쇠를 끌어당겨 움직임이 유연하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끊어진다 하여 “탄발지” 또는 “방아쇠 수지”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주로 아침에 일어나 손을 펴려고 하면 손가락이 펴지지 않고 굽어 꺾여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엄지손가락, 약지 손가락, 중지손가락에 생깁니다.

손가락을 구부릴 때 관절에 마찰이 일어나 딱딱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심해지면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아 애를 먹습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남녀노소 발병하지만, 특히 30대 후반에서 60대 사이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높습니다. 탄발지는 원인 없이 나타나는 특발성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직업과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기간 운전을 하는 사람, 손을 쥐고 하는 골프, 테니스 운동을 하는 사람, 망치질, 삽질처럼 잠깐 하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탄발지(방아쇠수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부의 가사 일은 손가락 사용이 많은 노동이라 체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안 되고, 몸이 냉하고, 소화력이 약하면 관절계통에 문제가 오기 쉽습니다.

탄발지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데, 여성은 남성과 달리 매달 생리 때문에 호르몬의 변화로 이런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류마티스관절염 질환 등이 있으면 손가락 전체에 발생하기도 하며, 풍 기운이 있으면 팔다리에 힘이 없으면서 나타납니다.

조직 사이를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유를 “활액”이라 하는데, 활액이 부족해 마찰로 열이 생겨 염증이 발생하고, 조직에 굴절하는 힘이 약해 탄발지가 생깁니다.

그런데 체질별로 발생률을 비교해보면 유독 특정체질에 많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탄발지는 체질개선과 활력요법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손가락에 힘이 없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