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해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프로디테”는 가장 아름다운 미의 여신이며 그녀를 비너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올림포스의 신들과 싸움 중인 “제우스”신은 적을 무찌를 수 있는 무기를 만드는 자에게 “아프로디테”를 아내로 주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헤파이스토스”는 외모는 추하고 못생겨서 결혼을 못하고 있었으나 그는 탁월한 손재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헤파이스토스”는 번개를 만들어 “제우스”에게 주자 “제우스”는 적들을 이겨 물리치고 승리를 했습니다. 적들을 물리친 제우스는 약속대로 “헤파이스토스”에게 “아프로디테”를 아내로 맞이하게 해주었습니다. 올림포스의 신 중에서도 그 중 가장 못생긴 불구의 헤파이스토스와 결혼한 “아프로디테”는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하자 마음에 상처를 입고 방황하였다고 합니다.

1년 중 4월(April)의 이름은 “아프로디테(Aphrodite)”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어느 시인은 “잔인한 4월”이라 한 것은 그녀의 마음이고, 이와 반대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4월이라 하는 것은 그녀의 미모라고 추축해봅니다.

혈압이란

인체를 쉬지 않고 도는 혈액은 혈관을 따라 순환합니다. 사람의 몸에 그물처럼 촘촘하게 얽혀있는 혈관의 길이는 지구를 3바퀴를 돌고 남는 수치라고 하는데 12만 5천Km라고 합니다.

몸 안에 엄청난 길이의 혈관을 따라 혈액이 한 바퀴 도는 시간은 1분도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를 때 혈관의 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혈압이라 합니다.”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의 측벽이 받는 압력이 최고혈압(위 혈압)이고, 심장이 이완될 때 동맥의 측벽이 받는 압력이 최저혈압(아래 혈압)입니다. 보통 혈압이 정상일 경우 120/80이라고 표시합니다.

평소 혈압이 정상인데 병원에 가서 혈압을 재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백의현상” “백의고혈압”이라 하는데 긴장으로 상승하는 혈압은 정상이며 간혹 잠재적인 고혈압 증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운동 후, 흥분하거나, 스트레스, 불안, 커피를 마신 경우, 수면부족으로 혈압이 한때 올라가는 경우는 정상입니다. 그런데 이유 없이 혈압이 올랐다가 정상으로 되곤 하여 본인은 정상적인지 고혈압인지 고민합니다.

기역증 혈압.

사람은 기(에너지)를 생성하고 소모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각자 타고난 여건에 따라 약하거나, 섭생을 잘못하거나, 사고를 당하거나, 정신적인 충격을 받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기의 부족이나, 기의 정체, 기의 역류현상 등 병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부를 순환하고 있는 흐름에 이상이 생겨 역방향으로 흐르고 신체의 중심부에서 말초로, 상반신에서 하반신으로 돌아야 하는 기가 역류하는 것을 “기역증”이라 하고, 에너지가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것을 “기체”라고 하고, 기가 부족한 것은 “기허”이며 병적 현상입니다.

에너지의 부족과 흐름이 고르지 않으면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하며 늘 피곤함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축구공에 공기압력(0.6기압 이상, 1.1기압이하)이 알맞게 들어가야 축구선수들이 공을 차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그런데 공기압력이 부족하면 공을 찰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체내에 기력이 충분히 있어야 하는데 부족하면 에너지(기氣) 흐름에 이상이 생겨 기상충이 생겨 혈압이 제멋대로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이렇게 되면 입이 자주 헐고, 눈이 어지럽고, 귀에 소리가 나고, 잘 놀라고, 변비, 눈이 마르고 침침하고, 입 건조감, 어깨통증, 심장이 두근거리며 잘 놀라고, 무력감, 불안감과 짜증이 많아집니다. 이런 현상은 나이와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약 중년여성에게 나타난다면 “기”에 이상이 있으면 증상이 갱년기장애와 비슷하여 혼동합니다.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요동하면 압력의 충격으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氣)로 인한 증상은 하루아침에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보기요법, 호흡요법으로 꾸준히 도움을 받아 기를 살리고 기의 순환을 잘되게 하면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혈압이 불안정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