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어지러워요!

미국과 캐나다 국경 사이에 있는 나이아가라 폭포는 북아메리카에서 제일 크다고 하는데 높이가 50m이고 넓이가 무려 900m에 이른다고 하는데, 이곳에서 미국의 “닉 왈렌다스”가 세계최초로 외줄타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는 미국에서 고공 외줄 타기의 명가로 알려진 왈렌다스(Wallendas)의 7대손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저마다 다른 재주를 가지고 있는데, 높은 곳에서 한 가닥의 줄을 발고 걸어가는 사람을 보면 박수가 절로 나옵니다.

외줄 타기의 명수도 있지만, 한국의 세계적인 피겨스케이팅의 김연아 선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에서 지난 3월10~17일 벌어진 세계피겨선수권 우승한

김연아 선수의 기술을 보면 입이 벌어지고 감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콤비네이션combination”이라는 기술을 보면 몸을 공중으로 날려 3회전을 돌고, 다시 3회전을 도는 것을 말하는데, 그녀는 미끄러운 빙판에서 점프하여 몸을 회진시켜 안전하게 착지하는 균형감각은 경이롭습니다.

일반인은 땅 위에서 몇 바퀴 돌아도 어지러워 비틀거리고 균형 잡기도 어려운데, 공중에서 돌면서 균형 잡는 것이 대단합니다.

생활 중에 뚜렷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 하나가 “어지럼증”이고

사람마다 가장 쉽게 표현하는 말이 ‘어지럽다’입니다. ‘어지럽다’는 것은 몸의 균형 감각이 조절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오래 동안 앉아서 일하다가 일어설 때 *사우나에서 땀을 빼고 나올 때 *운동을 지나치게 할 때 *너무 피곤할 때 *체하거나 소화가 안 될 때 *밤샘하여 잠이 부족할 때 *비만하거나 스트레스나 긴장을 할 때도 어지럽습니다.

개인의 건강상태와 환경에 따라 어지럼증이 발생했다가 얼마 지나서 없어지는 것은 정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런 어지럼증은 일시적으로 순환이 잘 안 돼 그런 것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며,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고 흔한 현상입니다.

그러나 어지럼증 질환은 대부분은 “귀”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몸에 이상이 없는데 별안간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어지러우면 뇌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을 하며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또는 빈혈이 아닌가 하고 의심을 해봅니다.

빈혈은 어지럼증도 있지만 대부분 전신적으로 피곤하며 무기력한 것이 더 많습니다.

진성어지럼증과 위성어지럼증.

귀와 이상 없이 발생하는 어지럼증은 2종류가 있습니다.

구역질이 올라오거나 메스꺼움이 있거나 귀에서 소리가 들리거나 하면서 어지럼증이 있는 것을 “진성어지럼증”이라 하고, 구체적인 증상 없이 그냥 어지러운 것은 “위성어지럼증”이라 하며 귀에 이상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구별한 것입니다.

자연 의학적으로 어지럼증이 일어나는 경우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눈이 피곤하고, 잠이 잘 안 오고,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과 얼굴에 열이 오르고, 입이 쓰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통증이 돌아다니고,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우면서 나타나는 어지럼증이 있는 것은 체질에 따라 속에 열이 많거나 뭉쳐있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②피부가 까칠하며 푸석하고, 입술도 건조하고, 가슴이 잘 두근거리고, 의욕이 없고, 입맛도 없고, 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나타나고, 건망증도 있고,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나면서 나타나는 어지럼증도 있는 것은 몸에 찬 기운이 많고 체력이 약할 때 일어납니다.

③귀에서 소리가 나고, 어깨도 무겁고 아프고, 뒷목이 뻣뻣하며 당기고, 허리도 좋지 않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가끔 식은땀도 나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잘 붓고, 멍도 잘 생기고,

입맛은 좋은데 소화가 잘 안 되고, 뱃속에서 물소리가 자주 나면서 일어나는 어지럼증은 늘 피곤하고 혈액순환이 안 되며 허리도 약하고 어깨가 무거울 때 많이 발생합니다.

④잘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어깨가 시리거나 무겁고, 쥐도 잘나며 저리고, 머릿속이 개운하지 않고, 자고 나도 피곤하고, 가끔 속이 쓰리며 가스차고, 방귀도 많고, 조금 먹는데도 살이 찌고, 소화기능이 약하고 변비도 있고 신경이 예민할 때 나타납니다.

어지럼증 증상은 같으나 8체질마다 발생하는 기전은 다릅니다.

잘 붓는 사람은 물이 순환되도록 하게하고, 속이 냉한 사람은 기초체온을 올리게 하고,

무기력한 사람은 체력을 보강하는 체질개선을 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몸이 보내는 불편한 증상입니다.

당신도 어지럼증으로 불편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