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소태

오줌소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섭취하고 호흡, 땀, 눈물, 콧물, 대소변을 배설을 해야 합니다.
배설작용 중에 소변의 배출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5~6번 정도 보아야 정상적인 기준으로 봅니다. 사람의 방광은 500cc 정도의 소변을 담아두게 되며 소변을 한 번 볼 때 마다 2~400cc를 배출합니다. 또 계절에 따라 소변을 보는 횟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소변을 정상보다 자주 보거나 1~3회 정도 보게 되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몸이 건강하고 정상적일 때는 매일 수회씩 보는 소변이 불편한 줄 모르지만, 어쩌다가 몸에 이상이 생겨 소변을 보는데 문제가 있다면 아주 불쾌하고 말 못할 고통이 따라옵니다.
오줌소태는 남성보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생리구조상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며, 방광은 소변을 보관하며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오줌소태는 급성방광염이라 하고, 허니문 방광염은 가족과 친지 주변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며 일생에 한번 있는 결혼식을 하고 신혼여행에서 돌아온 신부가 말 못할 고민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며 요도구가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고,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찜찜하며 통증이 생깁니다. 허니문 방광염은 신랑보다 신부에게 거의 발생하는데, 남성과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생식기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남성의 요도는 여성보다 3배 길며 요도와 항문과는 떨어져 있어 세균 감염이 잘 되지 않습니다.
여성은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질이 요도와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고, 항문이 있어 세균이 요도로 쉽게 옮기며 여성의 요도길이가 짧아 방광염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남성에게도 방광염 증상이 있습니다. 갑자기 소변이 마렵고 참기 어려운 증상이 있고, 아랫배와 허리아래 부위에 통증이 있고, 소변이 끝날 때 통증이 있고, 소변색이 탁하며 냄새도 납니다.
또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있으며 보고나서도 시원한 느낌이 없고 잔뇨감이 있어 되돌아가 다시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방광염 외에 전립선에 이상이 있어도 소변이 나오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나와도 졸졸 흐르고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생겨 불편합니다.
원인 없는 만성방광염
오줌소태는 쉽게 치료되는 질환이나 특이하게 세균 감염 없이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의 K양은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데,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방광염이 생긴답니다. 부모님이 크랜베리 쥬스가 방광염에 좋다고 권하여 자주 마시지만 크게 효과를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물대신 계속 마신다고 합니다.
다른 중년의 여성은 남편 없이 혼자 생활하면서 일을 하는데 한 달에 1~2번 이유 없이 오줌소태가 일어나 옥수수차가 좋다고 수시로 마시고 있지만 방광염은 계속 발생한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크게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성 방광염은 쉽게 치료가 되는데,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비세균성 방광염은 난감한 문제입니다. 조그만 피곤해도 발생하는 사람, 스트레스 받으면 발생하는 사람, 기후와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사람, 소변을 참으면 발생하는 사람, 허리가 아프면 발생하는 사람, 몸이 부으면 발생하는 사람 등등이 있습니다.
원인 없는 만성방광염의 경우 장부의 기능이 한쪽으로 치우쳐 기능이 쏠리게 되면, 한쪽은 강하고 한쪽은 약하게 되어 발생하는데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기(氣)가 약해서 ‘기체혈어’로 오는 방광염이 있는데, 기(에너지)는 인체 모든 생명활동의 원동력이며 에너지와 함께 하는 것이 혈액(피)입니다. 기 순환이 되지 않으면 면역성과 저항력은 떨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하므로 체내에 노폐물이 쌓여 염증의 원인이 되어 방광염이 됩니다.
또 방광기능이 약해지면 방광 속에 습기가 쌓이면 열이 생겨 염증이 생기고, 냉이 있어도 오줌소태를 일으킵니다. 기체혈어과 방광기능이 약해지면 만성방광염이 일어나고 더불어 요통이 생기고, 탈모가 발생하고, 손발이 차게 되고, 소화장애도 생깁니다.
방광염은 기혼여성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결혼하지 않은 미혼여성과 어린학생에게도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체질에 따른 면역요법으로 완치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당신도 오줌소태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