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가려워요!

피부가 가려워요!

피부가 인체에서 제일 큰 ‘장기’라고 하면 믿지를 않습니다. 그저 우리는 ‘오장육부’만 ‘장기’라고알고 있습니다. 피부는 다양하게 인체에 유익한 기능을 합니다.

* 감정표현작용 : 인간이 느끼는 희노애락의 감정을 전달하는 작용을 합니다. 화가 나면 얼굴에 홍조가 나타나고, 피곤하거나 놀라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잠을 못 자거나 불안정하면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 표현작용을 합니다.
* 체온조절 : 더울 때는 모세혈관이 넓어져 혈액의 순환을 활발히 하고 열을 피부로부터 발산시키고, 추울 때는 혈관이 수축되어 체내의 열이 나가지 못하게 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 건조예방 : 땀과 피지의 적당한 분비로 피부의 건조함을 예방합니다.
* 감각작용 : 피부에는 말초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외부의 자극(통증, 가려움증 등)을 받으면 뇌로 전달하는 감각작용을 합니다.
* 호흡작용 : 피부도 호흡작용을 합니다.
* 흡수작용 : 호르몬 팻치, 파스, 화장품, 로션, 크림, 연고 등을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 방어작용 : 피부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방어막입니다.
* 보호작용 : 햇빛이 피부에 닿으면 멜라닌 색소가 분비되어 보호하는데 피부가 검어집니다.
* 세균방지 : 피부의 건조를 막는 피지막이 형성되고 세균이 늘어나지 않게 합니다.
* 충격보호 : 외부압력으로부터 피부보호를 합니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의 작용을 하며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피부가 표현합니다.

피부의 가려움증은 다양하며 흔한 증상이며, 피부의 일부분만 가려울 수도 있고, 전신이 가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 두드러기처럼 발진이 있으면서 가려운 증상이 있고, 발진이 없이 가려워 긁으면 오히려 발진이 생겨 가려움증이 더 증가하기도 합니다. 약물을 복용하거나, 벌레에 물렸다거나, 음식을 잘못 먹어 발생하는 피부발진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원인이 명확하여 치료하기 수월하지만, 수시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가려움증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양풍(痒風)

피부발진 없이 나타나는 가려움증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약물, 음식이나 옷과 같이 피부에 접촉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없이 발생합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박박 긁어야만 피부가 시원합니다.

양풍에는 ‘양허증’과 ‘음허증’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엔진이 있는데, 엔진에는 오일이 적당히 있어야 마찰이 없이 작동합니다. 오일 양이 부족하면 엔진 각 부분에 충분한 양의 오일이 공급되지 못하므로 기계적 마찰로 인해 그 성능과 수명을 다하지 못하게 되어 고장이 납니다. 엔진 오일이 충분히 있으나 가솔린이 없으면 차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사람에 비유하면 엔진오일이 부족한 현상을 ‘음허증’이라 하고, 가솔린이 부족한 것을 ‘양허증’이라 합니다. 체질에 따라 ‘음허증’으로 오는 경우가 있고 ‘양허증’으로 오는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하는데 종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① 풍열증: 몸에 열이 있으면서 발생하는 가려움증으로 땀이 많거나, 비만하거나, 얼굴과 피부가 벌겋게 되는 경우에 많습니다.
② 풍한증: 피부가 마르고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겨울에 많이 나타나고 밤에 더 가렵습니다.
③ 어혈증: 몸이 붓는 경우, 몸이 찬 경우, 멍이 잘 드는 경우, 생리가 고르지 않는 경우,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 만성피곤증이 있는 경우 등등 많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④ 습열증: 음부, 항문주위와 주로 사타구니에 많이 발생합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인 양허증과 음허증은 체질개선치료로 완치되는 질환입니다.

당신도 피부가려움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