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변비 우울증

마음의 변비 우울증

마음의 변비 우울증
사람의 마음은 보이지 않는 천의 얼굴을가진 존재입니다. 한편으로는 천사이고, 한편으로는 악마일 수도 있습니다. 마음은 쉬지 않습니다. 마음은 끊임없이 요구하고 만들어냅니다. 마음은 어느 한 순간에도 머무를 수 없습니다. 마음과 더불어 시간도 쉬는 법이 없습니다. 쉬는 법이 없는 시간이 있어, 사람들은 한 순간에 머무르고 싶어 ‘시간이 멈출 수 있다면?’하고 상상을 합니다.

지금은 우울증depression이라 하지만 과거에는 억울증Melancholia이라 하였습니다.

경제와 문화가 발전한 선진국과 후진국사이에 발생하는 우울증은 차이가 있습니다. 후진국에 비해 선진국에서는 우울증이 중요한 심리적 문제가 되어 사회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선진국인 나라의 사람들은 더 많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삶에는 각기 다른 다양한 욕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에 가난한 후진국의 사람들은 기본적이고 순수하며 적은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난은 삶을 불편하게 하지만, 그 속에는 꺼지지 않는 등불 같은 아름다움이 숨어 있습니다. 가난은 내일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내가 가진 것보다, 더 소유하려는 집착이 많아 항상 부족함을 느낍니다.

삶에는 만족과 불만족이 항상 공존하는데, 불만족의 상태가 계속 유지되면 마음의 문이 닫히고, 생각의 폭이 좁아져 판단력이 흐려지고, 주위환경에 무관심하며, 자신의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 우울증입니다.

자신의 생각이 만들어 내는 것.
일본인 ‘가류소네’씨는 여성으로 몸무게가 50kg 인데, 음식섭취량은 어마어마합니다. 그녀는 한 번에 스테이크, 국수, 초밥,카레까지 총40인분을 거뜬히 먹어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녀는 많이 먹는 만큼 화장실도 하루에 4~6번을 간다고 합니다.

사람은 먹는 만큼 배설도 많이 해야 합니다. 반면에 많이 먹고도 배설을 며칠씩 하지 않으면 변비증이 생겨 건강을 해칩니다.

몸은 솔직하게 표현을 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욕심(마음)은 많은 지식을 더 축적하고, 끊임없이 갈구합니다. 욕심은 들어온 것을 버릴 줄 모르고 한없이 쌓아놓습니다. 미래가 현재가 되고, 현재는 바로 과거가 되어 돌아갈 수 없는데, 마음은 현재에 있으면서 과거로 돌아가 있고, 또 미래로 먼저 가 있습니다. 마음은 쌓아놓은 수많은 욕구 속에서 갈팡질팡하여 원하지 않는 길로 가게 되는 것이 마음의 변비인 우울증인데 이것은 자신의 생각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마음과 몸의 엇박자
마음이 좋은 사람도 있고, 마음이 나쁜 사람도 있는데, 마음이 나쁜 사람을 “심보가 나쁘다” “심성이 못됐다”라고 합니다. 보이지 않는 마음의 에너지는 가늠하기 어려워 사람을 금방 판단하지 못합니다. 심보는 인체의 경락 중에 심포를 의미합니다. 심포 경락 순환이 활성화 되지 않으면 용기와 배짱이 없어지고, 결단력과 판단력이 흐려지고, 대인관계가 소극적이어서 외톨이가 되기 쉽고, 두려움, 공포, 불안감, 초조감이 일어나 마음의 안정을 잃게 됩니다.

간의 기능과 심장에 기(氣)가 울체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억눌린 감정이 증가되고, 인체의 물을 주관하는 신장과 피의 순환을 주관하는 심장기능이 저하되면 수화(水火) 교류가 원활 치 못하고, 비위기능이 저하되면 의지가 약해져 생각이 편협 되어 마음의 문을 닫게 됩니다. 마음작용과 몸의 작용이 엇박자 되는 것이 마음의 변비입니다. 사람은 너와 나와의 관계에서 자기애(自己愛)가 강할수록 몸의 기능이 울체되어 마음의 아픔이 실제보다 커져 미로에 빠지게 됩니다.

당신도 마음의 변비인 우울증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