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트고 갈라져요!

입술이 트고 갈라져요! 

 한 시대의 미녀를 말할 때 가장 많이 생각하고 떠올리는 사람은 클레오파트라입니다. 아름다움의 상징인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면 역사가 바뀌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클레오파트라가 얼마나아름다웠는지 그 시대 두 명의 영웅이 그녀와 사랑에 빠졌답니다. 그러나 두 명의 영웅은 클레오파트라의 미모에 홀려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했습니다. 여인의 미모에 반해 사랑했던 두 영웅은 눈이 멀고, 귀가 멀어 판단을 잘못했던 것입니다. 

 어찌되었던 간에 서양 여성미의 기준이 클레오파트라가 있었다면, 동양에서는 양귀비가 있습니다. 양귀비가 살았던 당나라에서는 미인의 조건을 첫 번째 ‘삼홍’이라 하여 붉은 입술, 붉은 뺨, 붉은 손톱을 으뜸으로 하고, 두 번째 ‘삼백’으로 하얀 이마, 코, 턱을 기준으로 여인의 미를 평하였습니다. 미인을 말할 때 첫 번째로 여인의‘붉은 입술’을 조건으로 한 것을 보면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특히 겨울이 되어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이 불면, 피부의 수분이 빨리 건조해지고 탄력을 유지해주는 지방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땀이 줄고 해서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며 입술도 트게 됩니다. 이런 경우 보습제를 자주 바르면 도움이 되는데, 보습제를 발라도 계절과 관계없이 늘 입술이 마르며 트는 사람이 있습니다.

 관상학으로 음양의 이론상 남자는 눈을, 여자는 입을 관찰하는데, 눈은 하늘의 해와 같아 양기운의 정기를 뜻하고, 입은 바다와 같아서 음기운의 정기를 상징합니다. 바다인 입은 늘 물기가 마르지 않고 윤택해야 붉고 도톰해야 건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심열과 입술.
  심열은 서양의학적인 개념에는 없습니다. 가슴의 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일종의 ‘화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억눌린감정이 오래되고 참게 되면 신체에 반응하여, 원인 없이 피곤하며, 얼굴이 자주 화끈거리고, 눈이 건조하며 충혈 되고,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있으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가끔 어지럼증이 발생하는데, 열이 위로 올라와 입술이 마르며 건조해져 트게 됩니다.

 위열, 위냉과 입술.
  위장에 열이 많으면 소화가 잘되어 쉬 배고프게 되는데, 어떤 사람은 조금만 배가 고프면 몸이 떨리며,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하며, 신경질을 냅니다. 이런 위열이 있으면 입술이 거칠어지고 갈라집니다. 반대로 위장이 차서 소화 장애가 발생하며 찬 기운이 입술을 마르게 하며 트게 합니다.

 간열과 입술. 

 간 기능이 왕성한 M체질의 사람은 이해심이 많고 말수가 적고 듬직합니다.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섭취하나, 배설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이유로 간에 열이 생기면 입안 쓰고, 깔깔하며, 마르는 증상이 생기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여성의 경우 생리 혈이 암적색으로 나오며, 간이 약해지면입술건조증이 일어나 갈라집니다.

 이외에 자궁이 약해지면 입술주변에 염증이 잘 생기고, 입술색이 검거나 푸르면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이고, 신장과 장이 약해져도 입술이 갈라지고, 입술에 물집이 자주 생기는 것은 면역기능이 저하된 것을 뜻하며, 입술이 부드럽고 얇은 것은 보이지 않은오장육부를 외부로 표현하는 거울입니다.

 입술이 트는 것은 다 같은 증세로 보이나 체질마다 원인이 다르며, 잘못된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와 보음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입술이 틉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