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알러지

밀가루 알러지

“꼬불꼬불 꼬불꼬불 맛좋은 라면, 라면이 있기에 세상 살맛 나, 하루에 열 개라도 먹을 수 있어, 후루루 짭짭 후루루 짭짭 맛좋은 라면“

어린이 만화영화 “둘리”에서 마이콜이 부르는 노래 “라면과 구공탄”의 가사일부입니다.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고 요즈음 청소년들은 밥 대신 많이 섭취하는 라면입니다. 그런데 평소에 건강하고 질병이 없는 청년이라면이나 빵을 섭취하면, 이유 없이 속이 쓰리며 생목이 오르며 대변이 가늘어져 쾌변이 되지 않아서 뒤가 무겁고 몸이 찌뿌드드 하다고 하소연합니다.

김영삼 대통령시절 김 대통령이 칼국수를 너무 좋아해서 청와대 점심만찬에 꼭 칼국수가 나왔답니다. 어떤 분은 칼국수를 먹고 나서 회의를 하면 배가 쉽게 고파 일을 볼 수가 없어서, 고육지책으로 청와대에 가기 전에 점심을 미리 먹고 갔다고 합니다.

반대로 노무현 대통령은 밀가루음식을섭취하면 소화가 되지 않아 밀가루음식을 피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인이 된 탤런트 최진실씨는 어린 시절 가정형편이 어려워 수제비만 먹어서 별명이 “최수제비”이고 돈을 벌고 난후에도 수제비를 한동안 거들떠보기도 싫어했다고 합니다.

한국 사람에게 밀가루는 가난을 대표하는 음식이며 반면에 결혼식, 생일, 회갑잔치에는 꼭 국수로 대접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경사 날에 잔치음식을 국수로 대접하는 것은 국수면발처럼 길게 장수하라는 의미였습니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이 세계최초로 빵을 만들어 먹기 시작하여, 이제는 밀가루가 없는 식생활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빵은 각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대표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불행하게도 밀가루로 인하여고생하는 사람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체질과 밀가루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언제부터인가 문제가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피로감, 피부질환, 소화장애, 생목오름, 배변장애, 어지럼증, 복통, 설사, 체중감소, 방귀, 등이 나타나고, 심하게는 정신질환까지 발생하며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은 밀가루가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텐이 원인이 되어 유발되는데, 글루텐(gluten) 성분은 점착성을 띄고 있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밀, 호밀, 보리, 귀리 속에 들어 있습니다. 밀가루 반죽을 만들어 치면 칠수록 반죽이 차지고 서로 강하게 결합되어 길게 늘어나기도 하고, 끈기가 생겨 쫀득하게 되어 식감이 좋아는 것이 글루텐의 작용입니다.

2004년에 영국에서 Isobell Norris라는 15세의 소녀는 별명이 ‘키스하면 죽는 소녀’입니다.
글루텐(밀가루) 알레지가 심해서 밀가루 를 먹은 이와 키스하면, 상대의 침에 아주 조금 섞어 있는 글루텐성분으로도 목숨을 잃을 만큼 심각한 알레지 반응을 보여 이런 별명이 붙었다고 하는 소녀의 체질이 궁금합니다.

밀가루 알레지가 있는 사람의 체질을 분석해보면 90%이상이 밀가루가 맞지 않는 체질이 많고, 나머지는 체질에 맞아도 자신의 질병과 밀가루가 부적합하여 후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8가지의 체질에서 특히 G체질의 경우, 밀가루를 섭취하면 가슴이 답답하며 조여오고, 속이 쓰리며 트림이 많이 나고, 복통을 수반하며 배변이 가늘어지고, 피부질환과불면증이 생기며, 여성의 경우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악화됩니다. 체질을 알면 밀가루 알레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글루텐 부작용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