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몸이 아파요!

온 몸이 아파요!


살다 보면 사고로 인한 통증이나, 무리해서 오는 통증도 있고, 생리적인 통증도 있고, 각종 질병으로 인한 통증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양한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살아있다는 증거이고 몸이 표현하는 중요한 신호체계입니다. 자동차에 문제가 있으면 차량의 경고센서에 경고등이 알려주듯이, 통증은 몸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인체에는 항상 생존여건을 맞추면서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이것을 “항상성(Homeostasis)”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생존의 악조건 속에서도 살아남고, 질병의 상태에서 벗어나 회복되는것입니다.

요즈음 “몸이 여기저기가 아프다.” “자고 나도 피곤하며 신경이 예민해지며 몸이 무겁고 아프다.”
“몸이 아프며 기운이 없고 몸이 처진다.” “잠이 조금 부족하면 몸이 더 아프다.”며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결같이 “피곤해서 그러니까 조금 쉬면 좋아 질 거야.”하고 했으나 여전히 통증을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면서 무력감이 더해서 힘들다고 합니다.

전신통증의 다양한 원인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척추염 같은 질환이 있으면 피곤하며 기운이 없고 몸 구석구석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또 “섬유근통증후군”이란 병이 있는데 온 몸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아직까지 발병원인을 정확하게 모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아무리 검사를 하여도 알 수 없고 겉은 멀쩡한데 아프다고 하니 엄살같이 보이고 답답할 뿐입니다.이렇게 되면 원인 없는 통증을 어떻게설명해야 하는지 난감할 따름입니다.

그러나 체질의학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기운이 소통하지 않으면 몸은 순환이 되지 못하여 딱딱하게 뭉치며 굳어지고 기(氣:에너지)의 작용이 미약해져 통증이 발생합니다. 기(에너지)가 통하지 않으면 통증이 여기 저기 옮겨 다니면서 아프고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무거우며 뻣뻣해져서 일어나기가 힘듭니다. 억지로 조금 움직이면 괜찮아지는데 이것은 불통즉통(不通則痛)이라 합니다. “기가 통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2. 여성은 출산의 고통을 겪고 생명을 탄생시킵니다. 출산 후 산후관리를 잘해야 평생 건강하다고 하였습니다. 산후조리를 잘못하여 평생 알 수 없는 통증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많이 계십니다. 산후에 관리를 잘못하여 몸이 시리고 뼈마디와 근육이 아픈 것을 “산후풍”이라고 합니다. 어떤 분은 본인이 산후풍인지도 모르고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여 고생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산후 풍은 경우에 따라 평생 고생하는 질환입니다.

3. 몸이 차가운 사람이 있습니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고인 물은 썩는다.”라고 했습니다. 몸이 차가우면 우선 순환이 되지 않고 체내의 노폐물이 잘 빠지지 않게 되어 근육이 뭉치는 근병(筋病)이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피가 정상적으로 잘 운행되어야 부드럽게 근육이 움직일 수 있는데, 근육에 습담(노폐물)이 고이게 되면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서 통증이 발 생하게 되며 몸이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4. 몸이 열이 많고 뜨거운 사람이 있는데, 체내에 과하게 열이 많으면 피가 탁해집니다. 피가 탁해 지면 끈적끈적한 상태가 되는데 이것을 “어혈”이라 합니다. 예부터 “피가 맑아야 건강해지고 피가 나쁘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말은 어혈을 의미합니다. 어혈이 많이 있으면 멍이 잘 들고 피곤하며 온 몸이 눌리는 증상과 쑤시는 통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5. 몸에 원기가 없고 근력이 약해지면 뼈와 뼈를 연결하여 균형을 잡아주는 인대와 근육이 약화되어 통증이 발생하는데, 움직이거나 일어설 때에 뼈마디에서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움직이기 싫어지고 자꾸 누우려고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신통증질환:
기가 뭉쳐 울체되어 있는 통증은 기를 소통시키는 치료법을 택하고, 산후 풍은 체질에 따라 해울해기소산법으로 치료하고, 몸이 냉한 사람은 온열순기법을 치료하고, 몸에 열이 많아 어혈을 풀어주는 청혈순기법으로 치료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전신통증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