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멍이 잘들어요!

그냥 멍이 잘 들어요!
사람의 피부는 같아 보이지만 남자와 여자의 피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춘기를 지나면서 남성과 여성에게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차이가 생기면서, 남자는 피부가 두터워지고 피부의 색에 변화가 오며, 피지분비를 왕성하게 분비시키어 여드름이 나고, 피부에 기름이 흐르며 피부가 두꺼워 여자보다는 주름살이 덜 생기고 작은 상처에 둔감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성은 남성보다 피부가 10배정도 촉감에 예민하고 남자와 달리 피부는 얇지만 피부 밑에 지방층이 있어 겨울철에 남자보다 추위에 더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자들이 한 겨울에 미니스커트를 입고 날씬한 각선미를 뽐냅니다.

요즈음 “여자의 피부는 힘이며 권력이다.”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피부가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은 모든 여성의 “희망사항”일 것입니다.

이유 있는 멍

일상생활 속에서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주위에 있는 물건에 부딪치든지, 넘어진다든지, 외부의 다른 물체가 와서 충격을 가하는 경우 피부 아래 혈관이 손상당하고 주위 조직 사이에 피가 새어나와 멍이 생깁니다. 피부가 얇은 얼굴부위는 부종과 멍이 뚜렷하게 생기고 흉하여 보기에도 민망스럽습니다. 이렇듯 부딪치거나 사고로 인하여 충격을 받았을 경우 멍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 정상입니다. 약물을 장기 복용하므로 약에 의하여 멍이 잘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통제, 관절약, 피를 묽게 하는 아스피린과 쿠마딘, 체내의 수분을 빼내는 이뇨제 등을 장기 복용하는 사람은 쉽게 멍이 발생합니다. 또 유전적 질환과 면역성질환, 특이한 질병의 경우에도 멍이 쉽게 듭니다.

이유 없는 멍

부딪치거나 외부에 대한 충격이 없는데도 생기는 “멍” 때문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멍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잘 듭니다. 피부가 얇은 탓도 있지만 생리적으로 남성보다 취약한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여성이 멍에 취약한 것은 아닙니다.

어떤 분은 “아내가 멍이 원인 모르게 쉽게 들고, 조금만 피곤하여도 다리와 허벅지 등에 멍이 퍼렇게 발생하면 오래 동안 가시지 않아 검사를 해보았지만 이상 징후가 없어 걱정이라고 합니다.” 원인 없이 생기는 멍은 체질에 따라 다르며. 체형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가령 비만한 여성에게 생기는 멍과 마른 여성에게 생기는 멍은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질적인 원인

이런 말이 있습니다. “혈(血)은 기(氣)의 어머니이고 기(氣)는 혈액의 인솔자 이다” 이 말은 기(에너지)와 혈액의 관계를 아주 잘 표현한 말입니다. 우리는 기(氣)하면 힘만 알고 있고 그 이상은 모르며 관심도 없습니다. 사람은 땅에서 나는 수곡의 에너지와 하늘에서 얻어지는 정기(산소)와 결합하여 생명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생명활동의 원천인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생명의 젖줄인 혈액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관에 힘이 없어 피곤하거나, 체력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연적으로 혈관이 터져 멍이 발생합니다.

기가 부족하여 생기는 멍은 “기”를 크게 5가지로 분류 하는데, 체질에 따라 어느 기(氣)가 약한지에 따라 치료를 달리합니다.

어혈은 현대의학의 혈전과는 개념이 다른 혈액의 노폐물(찌꺼기)입니다. 여성은 매달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생리현상으로 인하여 체내에 어혈이 형성되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생기기도 하며,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과식을 하여 생기기도 하고. 몸이 차서 생기기도 합니다. 어혈을 몸을 무겁게 하고, 피곤을 빨리 느끼게 하고,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수분이 말라 피부가 건조해지는 건성피부가 되며, 생리를 하게 되면 배출되는 생리혈이 어둡고 덩어리져서 나오게 됩니다. 어혈이 체내에 많으면 멍이 잘 들게 됩니다.

소화기가 허약하여 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아 생기는 증상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위가 아프거나 속이 불편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트림이 자주 나는 등 전형적인 소화불량 증상들이 주를 이룹니다.

소화기(위장)의 기능이 튼튼하면 혈액이 혈관에서만 잘 순환될 수 있다고 하는 비통혈(脾統血)이란 말이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이 허약하면 순환장애로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원인 없이 발생하는 멍의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유 없이 생기는 “멍”도 체질에 맞는 체질개선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피부에 “멍”이 잘 생깁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