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건조해져요!

눈이 건조해져요!
사랑하는 청춘남녀는 짝을 보고 “첫 눈에 반했다.” 라고 하며 “눈은 마음의 창” 이라고 하는데 이 말의 과학적 근거를 찾았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오레브로 대학의 마트 라슨 박사는 연구논문에서 눈의 홍채를 분석하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홍채의 구멍과 선들은 동공이 확대될 때 형성된다. 라슨 박사는 428명의 홍채를 근접 촬영한 사진을 분석하고 각자 성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멍이 많은 사람들은 성격이 온화하고 따뜻하며 사람을 쉽게 신뢰하는 성격인 반면 선이 많은 사람은 신경질적이고 충동적인 성격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제는 마음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지니 놀랍습니다. 또한 “눈은 건강의 창”이라고 표현합니다. 눈은 육체적 건강과 마음의 건강을 나타내는 거울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야근을 하여 수면이 부족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러 밤을 새고 놀아도 피곤함이 눈에 나타나니 건강을 나타내는 신호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안구건조증

눈은 맑고 촉촉해야 해야 하는데 눈물이 말라 따가우며, 안구가 뻑뻑하고, 무언가 들어있는 이물감 등이 생겨 통증이 있는 “안구건조증” 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꾸 늘어만 갑니다. 요즈음은 너도 나도 모두 스마톤과 태블릿PC 가지고 다니면서 생활하는 환경이 되어 눈을 혹사시키고 있습니다. “눈이 피곤하며 침침하다.”하면 노화에 따른 증상이라고 예전에는 말했지만, 지금의 세대에는 나이와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안의 온도가 올라가므로 공기가 건조하게 되므로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세심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눈에 수분이 부족하거나, 수분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의 생리적인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표면이 마르며 시리고 표면이 손상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방법을 하고 있지만 매번 귀찮고 불편합니다. 면역성질환 같은 특정환 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도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성질환도 없고 건강상에 하자가 없는데도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생활습관과 음식, 환경, 체력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①짠 음식. ②커피, 녹차와 같은 이뇨식품. ③고추, 마늘(체질에 따라 먹어도 되는 사람이 있으나, 매운 음식을 체질에 관계없이 선호하는 것이 문제임.)피하고 ④현대 생활양식은 야행성으로 인하여 수면이 부족하므로 잠을 충분히 자야합니다. ⑤문화가 디지털기기로 발전하므로 모니터에 눈이 혹사당하므로 눈에 피로가 가중되고 안구건조증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요즈음 유행하는 LCD-LED TV도 해롭습니다.

진액과 안구건조증

사람은 크게 “양체질인 사람(陽人)과 음체질인 사람(陰人)이 있습니다. 그런데 양체질인 사람과 음체질인 사람의 안구건조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가령 자동차는 엔진의 과열현상을 막기 위해서 부동액(냉각수)이 필요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과열이 생기듯이, 사람에게도 자동차의 냉각수와 같은 기능물질이 부족하면 눈이 건조해집니다.

기능물질을 일반적으로 진액(津液)이라고 하는데 진액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황제내경”이라는 고서에는 “피부가 열려 땀이 축축하게 나는 것을 진(津)이라 한다.”
“음식을 섭취하면 기운이 나고 음식의 기운이 뼈를 움직이고 수분을 내보내며 머리를 맑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 이것을 액(液)이라 한다.”】 라고 했습니다.
진액이 인체에 충분히 있어야 건강한데 부족하면 몸이 약해지거나 저항력이 떨어지고 병이 생깁니다.

특히 여성은 매달 생리를 하기 때문에 진액이 부족하면 피부가 예민해지며 건조해지고 거칠어지고 피부색이 누렇게 또는 얼굴에 열이 생겨 부분적으로 붉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또 대장에 진액이 마르면 변비가 생기고, 신장에 진액이 부족하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질환”이 일어나며 늘 피곤하며 기억력감퇴가 쉬 일어납니다. 특히 폐와 심장, 간에 진액이 부족하면 안구건조증이 생기는데, 폐와 심장에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을 “폐조심열”이라 하며, 간에 진액이 부족해서 오는 것을 “간음허증”이라 합니다. 폐조심열이 동기유발 없이 나타나는 체질이 있고, 간이 지치는 체질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불균형과 “진액부족증”의 원인으로 오며 각기 체질에 맞게 체질개선치료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