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가려워요!

피부가 가려워요!

환절기 또는 겨울만 되면 유난히 피부가 가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인체의 외부를 감싸고 있고 피부의 기능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는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2. 감각기능을 수행합니다.
3. 체내의 열 조절을 합니다.
4. 피부의 증발 조절을 합니다.
5. 햇빛을 쐬면 비타만 D의 합성작용을 하고 수분과 지질 저장작용을 합니다.
6. 피부를 통하여 땀의 배설작용을 합니다.
7. 파스, 연고, 팻치 등을 바르거나 붙이면 약물을 체내로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8. 피부 상태를 보고 건강함과 정신적인 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한 사람의 매력적인 평가를 받는 미적기능을 담당합니다.

이런 중요한 피부에 가려움증으로 인하여 생활의 불편함과 수면장애를 겪게 됩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도 여러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두드러기부터 시작하여 아토피 피부염, 접촉성피부염, 피부알레지, 습진, 건선, 피부건조증, 햇빛알레지, 신경성피부염 등 셀 수 없을 만큼의 다양한 피부질환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가려움증은 피부에 어떤 이상증후도 발견되지 않고 가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전신적, 국소적 소양증
전신적소양증: 당뇨질환이나 간질환, 만성신장질환, 면역질환이 있으면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하는데, 피부질환이 없으면서 전신적으로 가려움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려움증은 있는데 어떤 발진증상이 없이 피부 자체가 원인없이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것을 “피부소양증” 또는 “피풍(皮風)”이라 합니다. 피부가 가려워서 자신도 모르게 손이 가려운 부위를 긁어서 피부가 붉게 되고 발진이 생겨 상처 혹은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화로 인한 피부의 작용이 약해지고 건조해져서 오는 경우도 있고, 여성은 폐경 후에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피부가 위축되고 건조해지고 울혈과 울기가 생겨 피부소양증이 발생합니다.
국소적소양증: 신체의 피부에 부분적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것은 말합니다.

국소적소양증에는 어혈로 인하여 피가 나쁘거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오는 경우가 있으며 오금쟁이(무릎뒤 접히는 부분), 귀, 목, 발목, 항문, 엉덩이, 등, 여성의 외음부 등에 많이 나타나고 피곤하거나, 신경을 쓰거나, 화를 내면 심해지며 낫다가 재발되어 만성적으로 되며, 가려운 부위를 계속 긁어 아토피질환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피풍(皮風)과 혈허(血虛)
원인이 불분명한 피부소양증은 아직까지 치료방법이 명확하게 없어서 괴롭고 지겨운 난치성질환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보면 피부소양증은 ①혈허②혈허생풍 ③습열혈풍 ④혈열, 혈독내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생소한 용어가 많지만 그대로 적어보았습니다. 그 중 “혈허”가 원인이 되어 발현되는 소양증이 많은데, 혈허는 체질에 따라 각기 원인이 다릅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혈액이 끊임없이 순환하는데, 혈액순환이 느리게 순환하거나 빠르게 순환되면 대사기능에 혼란이 생겨 피부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피부 건조함이 생겨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빈혈과 다른 혈허증상은 혈(피)이 약하다는 것인데, 혈액의 순환이 약하거나, 혈액자체가 힘이 약하거나, 혈액이 차거나, 어혈이 뭉쳐있거나 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을 말합니다.

피풍(피부소양증)은 피부에 바람이 들었다는 뜻으로, 바람은 보이지도 않고 잡히지도 않습니다.
보이지도 않고 발진도 없이 가려우니까 조상님들은 “피풍(皮風)”이라 하였습니다.

피풍은 평소 개인적인 성격과 나쁜 식생활로 인하여 원인이 되는 것과 면역성이 약해져서 원인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질마다 음식섭취가 달라야 하는데, 사람은 음식을 가리지 않고 모두 먹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령 바나나가 체질에 맞지 않으면 요통이 발생하고 피부에 가려움증 생기며, 사과가 체질에 맞지 않으면 속쓰림, 위장장애가 발생하고 피부에 열이 생겨 예민한 피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일이라고 모두 몸에 좋다고 인식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부소양증으로 고생하던 K씨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체질식이요법과 혈액을 해독하고 면역성을 강화하는 체질개선요법과 치료로 완치되었습니다.

체질을 알면 생활 속에서 자신의 나쁜 식습관을 좋은 식습관으로 바꿔 피풍을 예방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피부소양증으로 고생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