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빠져요!

머리가 빠져요!

여인에게 있어서 머리는 생명과 같다고 합니다.
머릿결이 윤기 흐르고 찰랑찰랑 거리는 긴 생머리는 건강미가 있고 보기가 좋습니다. 예전에 “둘 다섯”이 부른 “긴 머리 소녀”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이 노래의 가사는 서정적인 내용으로 대중에게 많은 인기가 있었습니다.
노래의 가사처럼 실제로 많은 남성들이 긴 머리의 여성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광고매체에서 비누, 샴푸를 광고하는 내용에는 어김없이 긴 머리를 소유한 여인이 나와서 미소 지으며 머리를 흔들어 줍니다.
머리는 여인의 얼굴이며 상징입니다.
머리는 여인의 이미지이고 자존심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 머리가 빠져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여성의 탈모증
남성 탈모증의 대표인 대머리는 유전적이고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여성도 남성 못지않게 탈모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성탈모제품이 놀라울 정도로 성장세에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탈모증상은 남성의 탈모와는 다릅니다.
남성은 이마 양 옆과 정수리 같은 특정부위로 빠지는데 여성은 원형탈모증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조금 빠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가르마선이 뚜렷하게 나와 하얀 두피가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어느 순간에 두피가 훤히 보일 정도로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이 여성탈모의 특징입니다. 이런 탈모증상이 젊은 여성에게도 많습니다.
염색을 자주하는 사람, 자주하는 파마, 잦은 드라이 사용으로 인한 모발손상으로 일어나기도 하고 스트레스,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생활, 생리불순, 수면부족, 위장질환, 부종, 변비, 수면장애, 수족냉증 반대로 수족열증, 매핵기, 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또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 갱년기 증상으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탈모와 음식
사람들은 탈모에 좋은 음식을 검은콩, 흑임자, 검정쌀, 호두, 다시마, 김, 녹차, 석류, 고등어, 꽁치, 솔잎, 당근, 땅콩 등이 좋다고 하여 드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실제로 특정한 음식을 먹고 효과가 있었다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음식이 특정효과가 있어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효과가 미미한 것을 모르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투자해도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탈모와 체질
탈모는 평소에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음식과 생활을 하면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탈모의 원인이 다릅니다.

*조열(燥熱)이 많은 ○○체질의 피부에는 기름기가 많고 두피가 지성인 사람이 많습니다.
식성이 좋아 칼로리가 축적되어 기(氣)의 순환이 되지 않아 열이 쌓이게 되어 모발의 뿌리가 열과 습으로 인해 말라 탈모가 됩니다.

*속열이 위로 잘 상승하는 ○○체질의 사람은 피부색도 좋지 않고 얼굴 등에 잡티가 생기기 쉬우며 머리 피부가 건조해져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도 올 수 있습니다.
같은 체질이지만 잘 붓는 사람과 붓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잘 붓지 않는 사람은 피부가 건조해서 탈모가 되고 잘 붓는 사람은 물이 많아 모발의 뿌리가 약해 탈모가 발생합니다.

*몸이 냉하고 예민한 ○○체질의 사람은 대체로 기(氣)가 약해 피곤을 자주 느낍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땀이 나지 않으며 마음이 불안정하며 생각이 많고 스트레스에 예민하여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기력이 부족하여 탈모가 일어납니다.

이와 같이 체질에 따라 원인이 다르므로 탈모예방음식과 탈모치료도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당신의 머리는 어떠합니까?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