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

피부는 여러 가지 작용으로 몸을 보호합니다.
추우면 체온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고, 더우면 피부가 열을 외부로 내보내고, 땀을 내어 보호해주며 배설 기능을 합니다. 햇볕을 피부가 받으면 Vitamin D를 합성해줍니다.

“멜라닌”색소는 피부세포가 자외선에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약산성인 피부는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는 보호 작용을 합니다. 매일 닦고 매만지고, 발라주고, 일부는 옷으로 가려주고, 보호해주며, 여성들이 가장 민감해 하는 피부입니다.

그런데 인체의 방어막인 중요한 피부에 이상이 생겨 가려움증과 발적을 일으키는 이름도 생소한 “피부묘기증(描記症),”이란 병이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고 울긋불긋해요!

외부자극에 의해 피부가 붉게 발적이 나타나는 증세를 “묘기증”이라 하는데 “묘”자는 그림을 그린다는 묘(描)자이고, “기”자는 기록할 기(記)자로 표기했습니다.

피부가 어떠한 외부의 자극이나, 피부를 긁거나 피부에 압박을 가하고 나면 그 부위가 벌겋게 부풀어 올라와 발적이 나타나서, 발적현상이 없어지지 않고 오래 있는 것을 묘기증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자극과 압박을 받으면 조금 있다가 사라지는 것이 정상인데, 묘기증은 없어지지 않고 계속 발적 된 형태로 장시간 남아있습니다. 목욕을 할 때 때수건으로 때를 밀거나, 옷이 스치거나, 마사지를 받거나, 빗질 같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가벼운 마찰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은 나이와 남녀 구별 없이 몸의 어느 부위나 생길 수 있으며, 어떠한 자극에도 과도한 반응이 나타나 쉽게 부어오르고 가렵고 피부가 충혈 되어 불편합니다. 특히 봄, 여름에는 피부가 노출되는 시기라 미관상 보기에도 흉하고 민망스럽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어 외출을 삼가는 분도 있습니다.

묘기증의 원인

추측으로 유전적요인과 만성질환의 합병증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현재까지 대부분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유전적인요인과 질병이 없는 사람에게도 흔히 나타나고 있으며 묘기증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주위에 의외로 많습니다. 결과는 있는데 원인이 없다고 하니 답답한 현실입니다.


면역약화와울증

체질 의학적으로 보면 우선 면역력의 약화와 울증(鬱症)입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 부종, 열이 많은 사람, 알레지 질환, 냉증, 스트레스 등이 심한 분들에게 많이 나타는데 이중에서 면역력과 울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이 약화되면 군인이 전쟁터로 나가는데 총 없이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체 외부로의 침입에 대비하고 저항할 힘이 없습니다.

저항할 힘이 없으면 체내의 장기의 활동이 저하되는데, 예를 들어 “간(肝)기능 소통”이 저하되어 순환과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여 막히거나 뭉치는 것을 “간기울결”이라 하는데, 이 증상이 있으면 소화가 잘 안되거나, 원인 없는 소화 장애가 생기고, 피의 순환이 잘되지 않아 멍이 잘생기고, 담증이 일어나 근육이 뭉치거나 살이 마르며, 기가 뭉치어 화(火)가 생겨 예민해지고 여성의 갱년기증상이 아닌데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상열(hot flashes)이 일어나고, 피부가 들떠 화장을 해도 잘 흡수가 안 됩니다.

여성의 생리에도 문제가 생겨 생리혈의 색이 좋지 않은 암적색에 덩어리가 나옵니다. 또한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화를 자주 내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복합적인 증상이 피부에 어혈과 독소와 열이 쌓이고 혈액순환장애가 되면 묘기증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의 치료

예민한 피부에 과민하게 혈관반응으로 일어나는 이 질환은 평소의 생활습관과 음식섭취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발효음식(된장, 청국장, 김치)이 좋다.
물을 자주 마셔라.
해초류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라고 권합니다.
그러나 체질에 맞지 않으면

금양체질의 사람이 된장, 청국장을 섭취하면 배변장애와 피부발적이 심해지고

수양체질의 사람이 물을 많이 마시면 속이 차게 되는 냉병과 울혈이 심해지고

토양체질이해초류를 많이 먹게 되면 피부에 열이 쌓여 더 가렵게 됩니다.

외식과 기호식품(커피, 음료수, 술, 캔음식), 사우나 피하고 숙면을 취해야하며 긴장을 푸는 명상이 도움이 되며,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에 맞는 해독치료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체질에 따른 면역증강치료, 울증을 풀어주는 해독치료를 하면 치료되는 병입니다.

당신의 피부는 건강합니까?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