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체질개선을 어떻게 하나?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2) 체질개선을 어떻게 하나?


지난주에 이어서 체질개선을 알아보기 전에 ‘체질론’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4)신경계 체질론: ⓵교감신경 긴장형, ⓶부교감신경 긴장형, ⓷미주신경 긴장형, 있다고 에핑거(Eppinger)와 헤스(Hess)가 주장하는 체질론 있습니다.(생략)

5) 혈액형 체질론: A, B, AB, O형의 혈액형으로 보는 체질론이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혈액형에 그다지 관심이 없고, 아이가 출생하여도 혈액형을 병원에서 알려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자신의 혈액형을 알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 사람만이 유독 혈액형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녀 간의 궁합과 사업, 직장, 등등 여러 가지의 상황을 혈액형과 관계가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산 김일훈(1909~1992)선생도 그의 저서에 혈액형과 체질이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분의 주장은 ‘이제마’의 사상의학과 연관하여 혈액형으로 체질을 분류하였습니다.

인산 선생의 저서 “신약神藥”에 기록된 내용 중 다음과 글이 있습니다.

【Q: 사상체질론과 혈액형과의 관계는 어떻게 됩니까?
A(인산): 소양인(少陽人)은 혈액형 중 O형과 유사형이나 O형이 모두 소양인은 아니다.
O형 가운데 3%가 진짜 소양인이다. 사람 피 중에 80% 정도가 이는 소양인이라 할 수 있다.
소음인(少陰人)은 대체로 혈액형 중에서 B형 체질을 지닌 사람이다. B형 중 약 60~70% 정도가 소음인이라 할 수 있다. 태양인(太陽人)은 혈액형 중 AB형과 유사하나 이 중 1% 정도가 진짜 태양인이라 할 수 있다. AB형 이외의 다른 혈액형에서는 태양인 체질이 전혀 없다.
태음인(太陰人)은 혈액형 중 A형과 유사형으로서 대체로 A형 가운데 60~70% 정도가 태음인이다. A형 중에는 순소음인(純少陰人)도 더러 있다.】
 
-이상은 인산 김일훈 선생의 주장입니다.-

★주의 사항:
이 글을 보고 자신의 혈액형과 체질을 연관시키면 안 됩니다. 혈액형과 체질과는 무관합니다.

6) 사상의학: 한국의 사상의학은 이제마(1837년~1900년)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이제마’는 사람의 체질을 오장의 기능과 연관이 있는 의학론으로 ‘사상체질’ 또는 ‘사상의학’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의 저서 ‘동의수세보원’에 있는 내용 중에 『사람은 장부를 타고나는 데에 4가지의 다름이 있다. 폐가 크고 간이 적은 사람을 태양인이라고 하고, 간이 크고 폐가 약한 사람을 태음인이라 하고, 비장이 크고 신장이 약한 사람을 소양인이라 하고, 신이 크고 비가 작은 사람을 소음인이라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7) 8체질: 마지막으로 사상의학을 모태로 하여 발견된 ‘8체질’론이 있습니다. 권도원 선생이 1960년대에 8체질을 발표한 이래 체질의학은 현재 ‘8체질’로 분류되어 발전하고 있습니다.
8체질에는 ⓵금양체질, ⓶금음체질, ⓷목양체질, ⓸목음체질, ⓹수양체질, ⓺수음체질, ⓻토양체질, ⓼토음체질 이 있습니다. 8체질로 분류되어 사상의학보다 더 섬세하고 정확하게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의 체질론과 한국의 체질의학까지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체질개선을 어떻게 하는가?

자신의 체질을 먼저 알고 체질이 왜 중요한가를 알아야 합니다.

체질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인체 내부의 균형을 깨트리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함입니다. 어떤 장부에서 어떻게 작용하느냐를 알면 보다 문제가 되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생활 습관에서도 나의 체질에 맞는 습관과 맞지 않는 습관을 판단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잘못된 또는 내 몸에 맞지 않는 반복된 습관에서 비롯된 부분이 많습니다. 잘못된 습관이 오랫동안 몸에 배어서 이것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질병을 고치고 나서도 다시 재발하여 계속 병원을 찾고 약을 장기 복용하게 됩니다.
체질적으로 마르고 열이 많은 사람이 사우나에 들어가서 열 내는 것을 반복하거나, 몸이 차고 원기가 약한 사람이 물을 많이 마시기를 반복하고, 위장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매운 음식을 많이 선호한다면 균형이 깨져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이것은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무너트리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호 계속됩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