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연 칼슘을 섭취하자! – 깻잎

100세 건강을 위한체질 자연건강법


3. 자연 칼슘을 섭취하자! – 깻잎

아이들의 성장에도 중요하며, 여성의 건강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의 여성에게 많은 섭취가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폐경 후에는 여성의 몸 난소에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되기 않기 때문에 혈액 중에 칼슘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혈액속의 부족한 칼슘을 대체하기 위해서, 뼈 속에 있는 칼슘이 혈액 속으로 나오게 됩니다. 뼈에 있어야 할 칼슘이 혈액 속으로 이동하므로 뼈는 약해지고 골다공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에게 칼슘은 중요한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칼슘이 혈액 속으로 빠져 나간 뼈는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의 미세구소가 퇴행하며, 골강도의 감소로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 있는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든 기능이 감퇴하고 있으므로, 장에서 칼슘의 흡수는 감소하고, 칼슘의 섭취부족과 합성저하로 인한 비타민 D의 부족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으로 만들어진 칼슘보충제는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과 구연산칼슘(calcium citrate) 2가지입니다. 칼슘 보충제를 사용할 경우 사람에 따라 부작용으로 불편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단에 올라오는 음식에서 칼슘의 공급원을 찾아야겠습니다.

오로지 한국 사람만 먹는 깻잎.
깻잎에는 2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참깻잎과 들깻잎이 있는데, 식용으로 먹는 깻잎은 ‘임자엽’ 이라고 부르는 들깻잎입니다. 참깻잎은 향과 맛이 없어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들깻잎은 오로지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 사람만 섭취한다고 합니다.
중국 사람들은 깻잎의 향을 아주 싫어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도 들깻잎을 먹지 않으며 자소엽( ���을 식용색소로 사용하고 캘리포니아 롤을 만드는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차조기의 잎을 자소엽이라 하는데 한약재로 사용하며 식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소엽( ���의 효능으로는 체내의 풍( F)을 밖으로 내보내고 기( �를 순환시키는 약재이기 때문에, 체력이 약하거나 온병(
�전염성과 유생성질환)질환이 있는 사람은 금해야 하는 약재입니다.
향긋한 향이 나는 깻잎은 생선회를 깻잎쌈에 싸서 먹으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입맛을 돋우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기의 맛을 살려주고 잡냄새를 없애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며 식중독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깻잎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라색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습니다. 깻잎 속의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체지방을 감소하는 작용이 있다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천연칼슘의 많은 깻잎.
깻잎의 효능을 살펴보면

  1.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습니다.
  2. 피부 주름 생성 억제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3. 항암효과깻잎에는 암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진 아질산염 제거 능력이 높아 암 예방에 좋습니다.
  4. 식중독 예방깻잎의 특유한 향을 내는 정유성분이 방부제 역할을 하여 생선회와 같이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풍부한 엽록소는 영양소라고는 할 수 없지만,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부활시키며 알레르기를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6.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의 소비량이 큰 흡연자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섭취하면 좋고, 말초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7. 무기질, 비타민A가 풍부하며 특히 100g당 211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아이들의 성장과 여성의 칼슘공급원으로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밥상위에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음식 속에 숨어있는 비밀을 찾아 자신의 체질에 맞게 섭취하면 바로 보약입니다.
약으로 된 칼슘을 섭취하는 것보다 부작용 없는 음식속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입니다. 깻잎은 기( �를 내리고 정수( ��를 보충해 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몸이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 장이 약한 사람, 잘 붓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신체적인 상태보다 체질적인 조건으로 깻잎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