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연 칼슘을 섭취하자! – 고춧잎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2. 자연 칼슘을 섭취하자!

아기가 태어나면서 270개의 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점차 성장하면서 뼈가 서로 융합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 206개의 뼈를 가지게 됩니다. 뼈는 서로 인대와 힘줄, 근육과 연골로 골격을 지탱하며 보충합니다. 사람은 몸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 미네랄이 있는데 그 중 칼슘은 뼈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위해 중요한 물질이며, 또한 우리의 몸에 많은 중요한 기능들을 합니다.

여성과 칼슘 그리고 골다공증
아이들의 성장에도 중요하며, 여성의 건강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의 여성에게 많은 섭취가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폐경 후에는 여성의 몸 난소에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되기 않기 때문에 혈액 중에 칼슘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혈액속의 부족한 칼슘을 대체하기 위해서, 뼈 속에 있는 칼슘이 혈액 속으로 나오게 됩니다. 뼈에 있어야 할 칼슘이 혈액 속으로 빠져 나가므로 약해집니다. 뼈에 있어야 할 칼슘이 혈액 속으로 이동하므로 골다공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에게 칼슘은 중요한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칼슘이 혈액 속으로 빠져 나간 뼈는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의 미세구소가 퇴행하며, 골강도의 감소로 뼈가 약해지고 쉽게 뿌러질 수 있는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든 기능이 감퇴하고 있으므로, 장에서 칼슘의 흡수는 감소하고, 칼슘의 섭취부족과 합성저하로 인한 비타민 D의 부족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으로 만들어진 칼슘보충제는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과 구연산칼슘(calcium citrate) 2가지입니다. 칼슘 보충제를 사용할 경우 사람에 따라 부작용으로 불편을 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단에 올라오는 음식에서 칼슘의 공급원을 찾아야겠습니다.

2개의 얼굴 가진 고추
고추의 다른 이름은 고초(만초)라고 합니다.
고추는 임진왜란이후 일본과 중국에서 들여온 것으로, 일본이 조선 침략 당시 조선 사람을 독한 고추로 독살하려고 가져왔으나 이로 인하여 오히려 한민족이 고추를 즐기게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강한 향과 매운 맛을 가진 고추는 한국 식품역사를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원래 한국인의 김치에는 고추가 들어가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 후기에 고추가 들어와 그 후로부터 김치에 고추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발표에 의하면 고추가 “암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발표에 의하면 “암을 억제”한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고추는 두 얼굴을 가진 것 같습니다.
고추의 독특한 성분으로 인해 신진대사 촉진과 인체 지방함량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여, 일본에서는 고추다이어트가 유행입니다.

칼슘이 많은 고춧잎의 효과
하루에 푸른 고추 3~4개를 먹으면 비타민 C를 1,500mg 정도 섭취 할 수 있으므로 음식 속에 천연 비타민입니다. 고추의 많은 효능은 알고 있지만, 고춧잎은 그냥 나물만 알고 먹는데 그 속에는 놀라운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A, C, E 와 미네랄이 들어있어 세포의 신진대사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고, 식후에 혈당을 억제하고, 면역작용을 증가시키며, 심혈관질환을 억제합니다. 흔히 칼슘을 섭취하려면 우유를 많이 마시라고 합니다. 우유에는 100g 당 칼슘이 105mg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고춧잎에는 더 많은 양의 칼슘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생 고춧잎에는 100g당 211mg, 들어 있으며, 말린 고춧잎과 삶은 고춧잎에는 100g당 233mg을 함유하여 칼슘섭취에 좋은 자연식품이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운동을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그러므로 고추뿐 아니라 고춧잎도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 식품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부작용이 없는 자연 칼슘의 보고인 고춧잎은 아주 좋은 밥상위에 보약입니다.
약으로 된 칼슘을 섭취하는 것보다 부작용 없는 자연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입니다. 그러나 신체적이 조건이 아니라, 체질적인 조건으로 고춧잎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특히 음(陰)체질의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므로 체질을 알고 약이 됩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