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 역류성 식도염 (Reflux Esophagitis)]

사람의 즐거움 중에 먹는 즐거움이 본능적인 욕구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음식을 먹를 때는 음식이 맛있어 즐겁고 배부름에 행복해 질 때쯤이면 신트림을 하거나,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하여 가슴부위가 답답하고, 때로는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가슴부위가 타는 느낌이 있어 일명‘가슴앓이’라고 합니다.

식후에 위를 바라보고 누워 있을 때, 식후에 위가 팽만할 때 더 불편합니다.
등에 받침대를 대고 비스듬이(45도 각도) 누워있거나, 서 있거나 산책을 하면 가슴앓이가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신물이 올라오면 마른기침을 하거나, 자주 목이 쉬는 경우도 있고 입안의 구취(냄새)가 나기도 하여 다른 증상과 혼돈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을 의학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식도는 음식물을 내려 보내는 작용(연동운동;Peristalsis)이 목적인데, 연동운동의 저하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위장에 있어야 할 위산이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유발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식도만 불편한 것이 아니라, 동시에 소화불량과 위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체질에 따라 원인과 치료가 다르다.

1) 수양체질: 위장의 운동력이 약하고 소화력이 약하여 입맛이 없거나, 많이 먹지 못하며 위가 무겁고 답답해합니다. 물리적인 기능이 약하여 식사 후에 속이 불편하거나 미식거림이 발생하고 쉽게 피곤함을 호소합니다. 이런 사람은 원기가 부족하며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생각이 깊고 말 수가 적으며 조용하고 차분합니다. 적합한 죽: 현미죽, 호두죽, 무김치가 좋습니다.

2) 토양체질: 항시 식욕이 왕성하고 배고픔을 참지 못합니다. 배가 고프면 몸이 떨리거나 두통이 발생하거나 짜증과 신경질이 나는 체질의 사람은 공복이 되면 속이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와 트림을 하며 입에서 냄새가 나며 조급해 합니다. 조급한 면이 있어 식사를 빨리하는 타입이고 다혈질적인 면이 있고 인내심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습니다. 적합한 죽: 보리죽, 전복죽, 홍합죽이 좋습니다.

3) 목음체질: 대식가가 많으며 나서지 않고 성격이 내성적이며 점잖고 예의가 있습니다. 화학적 위장장애가 있어 오목가슴 부위가 쓰리고, 트림과 신물이 자주 올라와 불편해합니다. 그러면서도 식사는 잘하는 편입니다. 장이 예민하여 용변을 자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합한 죽: 현미죽, 찹쌀죽, 소고기죽이 좋습니다.

4) 금양체질: 물리적, 화학적 기능도 정상인데 신트림과 헛배(Gas가 차는 증상)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체질의 사람은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해봐도 정상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체내에 생성된 열로 기(氣)와 혈(血)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기(氣)의 순환이 좋지 않으면 위장 운동이 되지 않고 체하는 증세가 일어나 위와 가슴이 답답하다는 증세를 호소합니다.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며 단백한 음식 위주로 식생활을 개선하면서 체질에 맞는 음식섭취와 체질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1.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적게 음식을 섭취합니다.
3. 과자, 빵, 라면 등 밀가루 음식을 조심해햐 합니다.
4. 급하게 식사를 하면 안되고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합니다.
5. 음료수를 피해야 합니다.
6. 커피, 술을 피해야 합니다.
7. 맵고, 짠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8. 운동을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을 지키며 각자에게 맞는 체질환경요법으로 식생활개선, 체질에 따른 치료법으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섭취하는 것이 자연치료의 시작입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