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 아토피 ] 5

5)마음의 건강을 빼앗는 병 아토피

사람은 8가지의 체질(금양, 금음, 목양, 목음, 수양, 수음, 토양, 토음체질) 있습니다.
8체질 중에서 대표적으로 금음체질, 목양체질, 토양체질에 대한 언급을 간단하게 하였습니다. 금음체질은 배추와 같은 야채, 바나나, 배, 케일,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목양체질은 현미, 율무, 당근, 콩, 도라지, 등이 좋고. 토양체질은 보리, 셀러리, 미나리, 참외, 검은콩, 등을 섭취해야 아토피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8체질 중에서 수음체질의 아토피를 간락하게 적어봅니다.

수음체질의 아토피
수음체질의 사람은 일반적으로 단체 활동 중에 앞으로 나서지 않고 조용히 따라가는 타입니다.
대체적으로 업무처리에 있어 차분하고 꼼꼼하게 잘합니다. 얌전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으며 생활주변을 정리정돈을 잘합니다. 사무정리에 있어서는 완벽하게 하는 스타일입니다.
이 체질의 사람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육체적으로 피곤하면 식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피곤함이 빨리 느끼는 타입입니다. 피곤함이 다른 체질에 비해 빨리 오므로 양기가 부족하며 혈액순환과 수분대사장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성질은 까탈스러우면서 체내의 열은 약하고 체표의 열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면 체내의 열이 상승하므로 땀이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이 체질의 사람은 운동을 해도 땀이 잘 나지 않으며, 난다 해도 얼굴과 이마에 땀방울이 맺힐 정도이며 땀이 줄줄 나오지는 않는 것이 건강하다는 증표입니다.
만약 운동을 해서 땀이 많이 나온다면 그 사람은 건강이 좋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이 체질한테만 발생하는 증상이 있는데 이것을 체질의학용어로 “신수열표열병(賢受熱表熱病)”
합니다. 체내의 에너지가 위로 상승하지 못하고 강한 음의 기운인 냉기에 싸여 있어, 인체 내부의 음기(陰氣)가 강해지고 반대로 양기(陽氣)는 약해지는 병입니다. 냉기로 인한 울혈과 울열은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집니다. 울혈과 울열이 있는 여성들은 화장이 잘 안 받는다는 표현을 하고, 얼굴에 좁쌀 같은 피부발진(여드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울혈이 있으면 혈액 내에 어혈과 습열이 발생하여 원인 없이 피곤해지며 부딪히지도 않았는데 저절로 멍이 잘 들 수도 있습니다. 이 체질의 아토피는 다른 체질과는 반대로 열이 아닌 냉증에서 발생하므로 냉기(冷氣)를 없애주며 에너지(양기)가 들어가 따뜻하게 순환을 돕는 것이 아토피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해가 음식.
이 체질의 사람은 몸이 냉하고 소화기가 약하여 소화흡수기능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열이 많은 열성음식과 따뜻한 온성식품으로 식사를 하여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온성식품으로는 현미, 찹쌀, 된장국, 콩나물, 부추, 등이 비위의 기능을 북돋워주며 속을 따뜻하게 도와줍니다. 반대로 냉성식품은 보리, 배추, 오이, 참외, 수박, 생선 등은 절대로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이렇게 음식을 가려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고,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피하는 것은 체질음식이라고 합니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음식은 약과 같다
아토피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아토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질음식으로 식단을 준비해야 합니다. 수음체질 중에 소화기관이 약하여 고생하는 사람도 많이 있고, 체력이 부족하여 피로감과 수족냉증, 여성의 경우 생리통, 변비, 설사, 어지럼증, 식욕부진, 생리과다증, 식은땀, 오한증(추위를 타는 병), 알레지 등의 질환이 많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여 속의 냉기를 풀어주어 소화기능을 강화하여 영양흡수를 도와야 하고, 떨어지는 에너지(기/氣)를 보충하여 약해지는 말초 순환장애를 개선해야 합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므로 기본적인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이에 상응하는 치료한약과 방법으로 아토피를 치료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토피질환이라 하여 다 같은 방법의 치료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예로부터 음식과 약은 근원이 같다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과 같이 음식도 약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만 “약식동원”이라는 말도 체질을 알아야 해당됩니다.

아토피질환이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 다혈질형. 비위허약형(소화기 장애형). 기울형(예민형). 어혈형(여성형). 담음형(음식노폐물형). 스트레스형. 울혈형, 울열조형(마른형). 한습형(비만형) 등등이 있습니다. 같은 아토피질환이라고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자연치료의 시작입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