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만성소화불량(위장장애)] 2편

– 만성소화불량 (위장장애) ② –

– [胃病虛實] 소화불량증의 허증과 실증 –

소화가 안된다하여 다 같은 증상이 아닙니다. 위장질환에도 약해서 오는 위병이 있고, 강해서 오는 위병이 있습니다.
내경편(內徑篇)에는 【위 속에 원기(元氣)가 왕성하면 음식을 잘 먹을 수 있고 상하지도 않으며 시간이 지나도 배고프지 않다. 비위(脾胃)가 다 왕성하면 잘 먹고 살이 찌나 비위가 다 허하면 잘 먹지 못하고 여윈다. 혹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것이 있는데 비록 살은 찐다고 해도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한다. 위맥(胃脈)이 강하면 배가 불러 오르고 약하면 설사가 난다. 】
여기서 우리는 한번 생각해 봐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장병 환자라도 몸이 차가운 사람도 있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있습니다. 성격이 급하여 매사에 조급증이 있는 사람도 있고, 매사에 느리고 여유가 있어 하늘이 무너진다 해도 느긋한 사람도 있습니다.
개인의 성격과 체질에 따라 소화불량의 발생원인 다르다는 것입니다.

– 담음(痰飮)은 건강의 적이다. –

面寒子 胃虛也 위가 약한 사람은 얼굴이 차다.
위가 약하거나 배가 차고 냉한사람,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쉽게 담음(痰飮)증이 발현합니다.
담음은 생리대사의 과정에서 발생한 비생리적 체액이 열(熱)과 한(寒)에 의해 굳어져 걸쭉하고 탁하게 된 상태를 말하며, 즉 체내의 노폐물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음증은 인체 곳곳의 장기에 영향을 미치며 각종 질병발생의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담음증이 특별한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거나 아예 담음증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담음 증으로 소화불량이 일어나면 위가 무겁고 답답하며, 속이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오거나, 트림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위가 불편하면 속이 울렁거리며 어지럼증도 발생할 수 있고 쉽게 피로가 오며 입맛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 열(熱)은 건강을 해친다. –

面熱子 胃病也 얼굴에 열이 있는 사람은 위에 병이있다.
위장병이 있는 사람이 얼굴에 열이 있다?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이 얼굴에서 시작되어 위장을 지나 다리로 내려가지 때문입니다. 위경(胃經)에 병이 발생하면 모든 위장병이 발생합니다.
속쓰림, 트림, 위통, 변비, 하품, 신경이 예민해져 신경성질환이 발생합니다. 조그마한 스트레스 받거나, 신경을 쓰면 소화가 안 되고 체하는 사람은 위경에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소화가 안 되면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증상도 있습니다.

– 위장병 주의사항 –

● 평소의 불규칙한 식습관을 바꿔서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소식을 하며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어 먹는다.
● 술, 음료수, 과자, 밀가루음식, 자극적인음식, 튀긴 음식, 인스턴트식품을 피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음식섭취를 하는 것이다.

– 소화기능은 체질에 따라 다르다 –

음식물은 생명의 근본입니다. 생명의 근본인 음식물이 사람의 체질에 따라 섭취를 다르게 해야 위장병을 예방하고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오행(五行)으로 보면 비위(脾胃)는 토(土)에 속하며 위치는 중앙에 있어 인체의 중심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는 시장의 기능처럼 꽉 찼다가 텅 비는 작용이 있습니다.
음식이 들어왔다가 소화가 되어 나갑니다. 이것을 비위의 소화기능이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소화기능이 체질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 음식에도 음양(陰陽)이 있다 –

대부분 체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면 우리는 찹쌀로 밥을 해서 먹거나 찹쌀 죽을 끓여 먹습니다. 찹쌀이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가 잘 된다하여 소화불량인 사람에게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찹쌀은 음(陰)체질의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음(陰)체질의 사람은 속이 냉(冷)한 경우가 많고 소화기능이 예민하고 약하여 위장병이 자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체질인 사람한테는 찹쌀이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양(陽)체질에 속하는 사람한테는 오히려 소화불량증상에 효과가 미약합니다.
위가 찬 사람은 따듯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위에 열이 많은 사람은 찬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야 소화기능이 정상화 됩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음식섭취와 치료를 병행하면 위장병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