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호두]편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호두]편

자연의 이치란! 참으로 오묘합니다. 자연 속에 인체의 모양과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는 인삼도 있으며, 산과 들에 있는 기암기석도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쭈글쭈글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호두는 인체의 내부 장기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호두는 사람의 뇌와 흡사합니다. 인체의 부위와 비슷한 형태가 있으면 그 부위에 효능이 크다고 합니다. 실제로 호두의 효능에 어린이의 뇌를 발달시키고 어른들의 뇌세포를 활성시켜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와 불면증, 신경쇠약에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 작용이 있어 손발이 찬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로 호두살이 쭈그러져 겹친모양은 사람의 폐의 형체와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감기, 해소, 천식, 기관지염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피부에 윤기를 주며 부드럽게 합니다. 폐가 튼튼하면 피부에 고와지고 면역성이 강해집니다. 심장을 다스려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고 기혈(氣血)보호에 좋습니다.

셋째로 남성의 고환과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두는 남성의 신장(腎臟)의 기능을 강화시켜 양기(陽氣;스테미너)를 증강시키고, 허약한 남성의 유정(遺精;몸이 허약하여 성관계 없이 정액이 나오는 증상)과 몽정(夢精)치료에 도움이 되고 신장, 방광결석을 녹이거나 작게 만드는 작용도 있는 보양(補陽)식품입니다.

– 견과류의 제왕 호두! –

최근 국내외 연구를 통해 호두가 심장혈관 질환, 종양억제 등에 좋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줌(4~50g)정도 간식으로 먹거나 요리를 하여 먹으면 30g 당 불포와지방산인 리롤린산(Linoleic acid) 10.78g 과 리놀레린산(Lenolenic acid)이 2.57g으로 다른 견과류 보다 훨씬 많습니다. 4~50g 정도의 호두는 다이어트에 문제가 되지 않을 뿐더러 칼로리 소비량을 줄이는 대용품으로도 알맞습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지방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소문이 있었으나 근거없는 이야기입니다. *(리롤린산은 인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한 흡수가 필수적입니다.)

– 기억력증진과 치매예방 –

사람의 뇌신경세포의 60%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것은 호두에 특히 많습니다. 이 지방산은 뇌신경세포의 파괴를 막으면서 기억력증진과 치매예방에 좋으며 뇌를 더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돕습니다.

–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청소부 –

현재 미국 FDA(미국식품의약국)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호두를 매일 42.5g 섭취하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미국내 판매하는 호두 및 호두 제품에 ‘1일 42.5g의 호두 섭취는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라는 문구가 붙었다고 합니다.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파 리놀레닉산(Alpha Lenolenic Acid)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두에 함유된 아미노산 L-이르기닌과 비타민E 형태의 감마 토코페롤은 동맥경화라는 위험한 현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암세포를 억제하는 호두 –

Marshall University 연구팀은 ‘스낵 사이즈 분량의 호두가 실험용 쥐의 암세포 성장을 늦춘다’고 학술지에 밝혔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적은 양의 호두 섭취로도 이러한 효과를 보았다는 점이고, 호두에 함유된 감마-토코페롤(비타민E), 파이토스테롤, 플라보노이드 역시 암세포의 성장을 느리게 하고 염증을 막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성장기의 발육식품 –

호두는 작은 양이지만 영양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그리고 산화방지제를 포함 있으며 식이섬유 역시 풍부합니다. 단백질 역시 풍부해 호두 45그램은 고기 1온스와 함유량이 같다고 합니다. 어린이 성장기에 간식으로 주거나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여러 요리법을 써서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100세 건강을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사람에게 8가지의 체질이 있으며 호두는 그중 목음체질과 수양체질에 아주 좋은 최상의 음식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체질을 알고 행(行)하면 건강은 저절로 따라 옵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