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은행]편

– 겨울이면 발생하는 기침, 가래에 좋다고 하는 은행! –

『사람에겐 숨길 수 없는 게 세 가지 있어요. 기침, 가난 그리고 사랑. 숨길수록 더 드러나기만 한대요.』
영화 <시월애>에서 대화의 일부입니다.
가난과 사랑만큼이나 숨기기 힘들다는 기침.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에 특히 심한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K”군은 20대의 청년으로 식성도 좋고 운동도 잘하며 특별히 건강이 나쁜 곳은 없는데, 찬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 오면 기침이 나오고 쉽게 멈추지 않아 해마다 고생한다고 합니다.
담배도 피우지 않는 이 청년은 X-ray를 찍어보아도 특별한 증세가 없고 하여 민간요법으로 은행을 귤껍데기를 함께 복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은행에 대해 알아봅시다.

– 기관지에 좋은 은행-

한방에서는 은행(銀杏)을 백과(白果)라고 합니다.
은행의 효과는 진해(鎭咳), 거담(祛痰), 천식(喘息), 유정(遺精), 자양(滋養), 대하증(帶下症),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은행의 성분에는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과 레시틴(Lecithin)과 비타민D의 모체가 되는 엘고스테린(Ergosterin햇볕에 쬐이면 비타민D가 된다)이 있어 성욕감퇴(性慾減退)나 신경쇠약(神經衰弱), 전신피로(全身疲勞) 등에 효과가 있으며, 은행에는 글로불린을 비롯하여 단백질, 지방, 칼슘, 단백질, 인, 철분, 펙틴, 비타민 A, B1, B2등이 들어 있습니다.
은행잎(Ginkgo biloba)은 뇌와 그 주위의 피 흐름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서 뇌기능을 향상시키며 기억력 감소, 우울증, 두통, 귀울림, 뇌졸중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거나 최소한 손상도를 줄이는데 아주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함으로서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천식, 습진, 신장 관련 질병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집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잘 안되어 손발이 차고 저리는 경우, 목이나 어깨가 뻐근하고 편두통이 자주 오는 경우나 기억력이 약해지는 경우에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의 바로미터는 기침과 가래-

기침은 먼지, 가스, 세균 등의 해로운 물질이나 다양한 이물질이 외부에서 기도를 통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며, 외부에서 흡입된 이물질이나 기도의 분비물이 기도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여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기침과 가래는 호흡기의 이상을 알리는 가장 기본적인 신호로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작용의 하나입니다.
기관지로부터 생성되는 점액성 액체인 가래 또한 기관지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불순물을 걸러 내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없이 계절변화에 따른 기침은 면역성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합니다.
겨울은 찬 기운을 지닌 바람이 많으므로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계절입니다.
냉(冷)한 기운은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호흡곤란,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이런 계절변화에 따른 몸의 면역성체계가 적응하지 못하므로 이상을 일으켜 원인을 알 수 없는 기침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장(腸)과 폐(肺)가 약한 체질의 사람들은 가래와 함께 기침을 발작적하여 호흡의 상태가 불안정하여 가슴이 아프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膀胱)이 약하고 비위(脾胃)가 강한 체질의 사람은 속에서 우러나는 컹컹거리는 기침을 할 수 있고, 목이 답답하여 억지로 가래를 뱉으려하며 갈증을 많이 느낍니다.
비위(脾胃)가 약하여 입맛이 없어 식욕이 부진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목안이 간질간질하는 기침이 나오고, 기운이 달려 식욕이 떨어짐 힘들어 합니다.
가래를 뱉으려고 해도 잘 나오지 않아 헉헉 거리는 상황이 되는 경우가 있어, 시원하게 가래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계절변화에 따른 기침도 체질에 따라서 원인이 다릅니다.

★은행은 독성이 많아 생것으로 먹으면 좋지 않고, 1일 10개 이상 복용하면 안됩니다.
체질적으로 은행은 목(木)체질의 사람에게 좋습니다.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다른 체질의 사람이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金)체질의 사람에게는 아주 해롭습니다. 체질을 알고 복용하면 약이 됩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