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사과]편

– 감기예방에 좋고 아침에 먹으면 보약인 사과 –

동양과 서양에서도 사과는 과학적으로 여러 가지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방송이나, 신문에서 아침에 먹는 사과는 보약과 다름없다고 말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우리의 몸 안에 산성화된 물질을 중성으로 되돌려주고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을 줄여주며 진정효과가 있어서 정상 혈압을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소화기능에 특히 좋은 과일로, 섬유질이 많아서 장을 깨끗이 하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해 소화를 도와주며 철분 흡수율도 높여줍니다.

그리고 밤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도 하는데, 이것에 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사과가 산성성분이라 위에 안 좋기 때문에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사과같은 과일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자기 전에 먹는 음식은 대부분의 경우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아무리 소화기능에 좋은 사과라 할지라도 자기 전에 먹으면 사람에 따라 소화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나온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저녁에 먹는 사과는 위액이 독한 산성으로 변해 위를 헐게 하고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자기전에 섬유질이 풍부한 사과를 먹을 경우 장이 예민한 사람은 복통이 발생하거나, 잠을 설치게 된다고 합니다.

동양의학의 고서에는 사과를 내자(奈子), 비라, 평파(萍派)등으로 부르고 그 성미(性味)는 서늘하며 달고, 심기(心氣)를 돕고 중초 비위(脾胃)를 보(補)하여 식욕부진이나, 소화를 도아주고, 가슴이 답답할 때 주로 사용하고, 갈증을 멈추어 진액이 생겨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폐의 진액도 보충해 주므로 마른기침에도 좋고, 또 술과 함께 먹으면 뼈마디의 통증도 잘 멎게 해 주며 설사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 감기에 사과가 해로운 점 –

감기 초기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단백한 음식과 야채를 섭취하여 비타민을 보충하라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열을 발생시키는 감기 원인균에 대항하기 위해 몸에서 열이 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해지므로 물을 보충해서 탈수증에 걸리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때는 사과를 권합니다. 사과를 감기 초기에 먹으면 몸이 으슬으슬하고 열이 날 것 같은 때에 비타민이 공급됨으로써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양의학이라는 학문적 관점에서는 ‘사과’가 감기에 해롭다고 설명을 합니다. 그것은 사과의 성질 중에서 ‘수렴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렴성’이라는 것은 몸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아니고, 간직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감기가 나면 몸의 열을 발산하여서 감기 기운을 밖으로 배출해야 하는데, 사과를 먹게 되면 ‘수렴성’ 때문에 감기가 오래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과가 감기에 해롭다’는 말이 민간요법에서 나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감기의 모든 진행 과정에 통하는 말은 아닙니다.

– 치매예방에도 좋은 사과 –

유럽에서는 사과를 ‘다이어트 과일’,’청춘과일’,’지혜의 과일’혹은 ‘아름다움의 과일’이라고도 합니다.

사과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사과는 케르세틴(quercetin), 비타민 C, 페놀산(phenolic acids)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들의 작용으로 유해산소인 유리기(free radical)로 인한 세포나 조직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사과에 많이 들어있는 케르세틴(quercetin)이란 물질은 알츠하이머형 치매나 파킨슨병 등 뇌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케르세틴은 혈장 속의 과산화지질이 증가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 및 조직손상을 억제하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학습능력이나 기억력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과는 체질에 맞지 않으면 위장장애가 있고 속쓰림을 유발하거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가래가 발생할 수 있고, 예로부터 사과를 많이 섭취하면 풍(風)이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

사과는 수체질의 사람에게만 좋습니다. 그 외 체질한테는 해롭습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