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국화차]편

–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좋은 국화차 –

미당 서 정주 시인 시가 생각납니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
간밤엔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
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

-서 정주-

국화는 사군자(四君子)의 하나로 꼽히는 가을 꽃입니다.

사군자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뜻합니다.
4개의 단어를 줄여서 매란국죽(梅蘭菊竹)이 부르고 있으며, 동양의 유교문화와 정신에서 군자와 비유 되여 되었습니다.

당시 군자에 대한 인식은 그 신분성 보다는 고매한 품성에 의한 인격적 가치로서 존경되었기 때문에 사군자를 그릴 때도 대상물의 외형보다 그 자연적 본성을 나타내는 것이 더 중시되어 동양화의 소재가 되어 왔습니다.

봄(매화), 여름(난초), 가을(국화), 겨울(대나무)을 뜻하며 이중 국화는 사군자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국화탄(菊花嘆)- 정 몽주
“꽃은 비록 말은 못하나 그 마음 꽃다움을 나는 사랑하네.
평생 술을 입에 대지 않았는데 너를 위해 한잔 들고
평생 위아랫니 뗀 적이 없는데 너를 위해 한바탕 웃는도다.
내 너 국화를 사랑함은 붉다 못해 노라진 일편단심인 것을“

이 시를 읊은 고려 말기의 충신인 정몽주와 서정주를 국화 시인이라 칭송하며, 국화를 예찬할 때마다 그들의 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국화차-

일반적으로 국화는 감상용의 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불로장생의 약으로 이용되어 왔고, 한약재로 감국(甘菊)이라 약용으로 취급하여 사용하며, 국화의 효능이 알려지자 시중에서는 국화겉절이김치, 국화전, 국화를 이용한 찌개, 국화술, 국화차로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국화탕’이라 하여뜨거운 욕조 물에 국화꽃을 띄우고, 국화를 우려낸 액이나, 국화술을 부어 몸을 담그면 혈액순환과 보온, 진통, 노폐물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국화탕에서 목욕을 자주하면 통증을 완화하여 신경통, 류머티즘, 요통과 타박상, 어깨결림, 냉증에도 좋다하여 국화목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 후에 자주 이용한다고 합니다.

-긴장을 완화시키는 국화차-

국화의 효능을 살펴보면 고서에 보면 “눈을 밝게 하고 열을 없애고 기를 순환시키며, 염증질환을 치료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심신을 맑게 한다. 그밖에도 감기, 두통, 현기증, 위장병, 구내염, 습진에 유효하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머리를 맑게 하는 약으로 쓰여 왔는데 말린 국화 몇 송이를 베개 속에 넣어두고 자면 머리가 한결 맑아지고 건망증, 기억력 감퇴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미열이 있어 눈이 침침하며 충혈이 있을 때 달여 마시면 아주 효과적인데, 신경을 많이 써 항상 머리가 무거운 정신 근로자나 학생, 눈을 혹사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특히 두통이 있는 사람에게 권할 만한 약재입니다. 복잡한 현대생활에 시달리는 직장인, 자영업자, 시간을 내어 은은한 향기가 일품인 국화를 차를 권합니다. 애주가들에게 특히 간장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을 하니 좋고, 책을 많이 보는 학생들에게 눈을 밝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작용과 기억력에 좋으니 필요하고, 몸이 붓는 여성들에게 이뇨 작용과 혈액 작용이 있어 좋습니다. 또한『신농본초경』에서는 “국화차는 성품을 기르는 가장 좋은 차”라고 되어 있으니, 공부에 시달리는 학생과 복잡한 업무에 지쳐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과 원인 없이 신경질이 많은 여성에게 적합한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화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말을 하면 피곤을 쉬 느끼고, 식성이 좋으면서 장이 약하며 생각 속에서 만리장성을 쌓으며, 행동이 느리고 느긋한 성격을 가진 흙(땅)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체질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을 알고 먹으면 약이 되고, 체질에 맞지 않으면 독이 됩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