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석류]편

– 꽃잎지는(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석류 –

영원할 것 같은 젊음도 세월 앞에서 이겨 낼 수 없는 없다는 말은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진리입니다.
여자의 일생은 변화의 연속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폐경기라(menophuse)는 말은 희랍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달(month)와 멈춤(cease)을 뜻하는 2개의 단어가 합해져 생리작용의 정지, 멈춤, 또는 생리작용의 끝, 생리작용의 마무리,월경의 마지막이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갱년기라고 말하는 뜻을 살펴보면“갱”:更 다시 갱, 고칠 경 “년”:年 해 년(연),아첨할 녕(영) “기”:期 기약할 기 를 사용하여 갱년기라고 합니다.
즉 “연대(해)를 고친다.”는 의미로 중년에서 노년으로 바뀌는 변화가 곧 갱년기입니다.
국어사전에서는 갱년기를 ‘인체가 성숙기(成熟期)에서 노년기(老年期)로 접어드는 시기’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나이가 50세 전후로 발생하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인생이란 흘러가는 것이지 거슬러 올라가는 법이 없습니다.
이 시기의 여성은 임신과 출산으로부터 자유롭게 벗어났다하여 완경기(完經期)라고 합니다.
폐경이 왔다면 “여성의 끝이다.”라고 생각하여 서글프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완경기의 끝이 아니라 자유스러운 독립된 제2의 삶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 여성의 수명은 남자보다 길다 –

과거의 여성의 수명은 참으로 짧았습니다.
기원전 1천 년경에서 여자의 평균수명이 18세로 짧았고, 기원전 100년경의 로마시대에도 여자의 평균수명은 25세정도 였다고 합니다.
1500년도에서 여자의 수명이 30세 정도가 평균수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00년도의 평균수명은 49세라는 기록이 있고, 한국여성의 경우 1942년에도 수명은 45세 였다고 합니다.

2000년도 한국인의 수명은 남성이 72.1세 여성이 79.5세이고 선진국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6.5세, 개발도상국에서는 5년 정도, 후진국에서는 3.5세 정도 여성의 수명이 남성보다 길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여성이 배우자 사망 후에도 10~13년 정도를 더 생존한다고 합니다.
이제는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가 아니라, 남자이다.”라고 바꿔야 하겠습니다.
여성건강 부분에서 가장 대체의학적 적용이 활발히 되어 있으며 또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폐경기 부분입니다.
현재 미국 국립보건원 (NIH)에서 주관하는 대표적인 폐경기 연구로 미국 전역에 걸쳐, 지역적, 인종적, 계층적으로 폐경기 여성들의 인구 지정학적,
사회적, 의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 신이 여성에게 내린 석류 –

한방에서의 석류의 신맛이 수렴작용이 강해서 몸 안에 물을 가두어 신진대사를 보다 원활하게 해주며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피(石榴皮석류껍질)는 삽장(澁腸).수렴(收斂) 항균(抗菌) 항바이러스(抗virus) 작용이 있어 한약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석류꽃은 입안의 염증으로 구내염과 후두염, 편도선염에 쓰고 껍질은 장의 질환 설사, 묽은변과 복통에 사용하고 구충약이 없는 시절에 구충체로 사용하였습니다.
갱년기의 여성에게 대체요법으로 천연식물인 석류는 식물에서도 가장 식물성 에스트로젠(phytoestrogen)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에서 “생명의 과일”, “지혜의 과일”로서 귀중히 여겨온 석류는 완경기의 여성에게 희망의 과일입니다.
석류속에 있는 여성호르몬은 화학호르몬이나 합성호르몬에 비교하면 수용성이며,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거의 흡사하므로 몸 안의 수용체가 받아들이기가 용이하며 필요량을 소모하고 나면 잔량이 몸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봅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외에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현대인에게 부족한 무기질과 비타민 등이 고루 함유된 석류는 특히 여성에게 효과적인 과일이라고 봅니다.

그 외에 많은 작용이 있으나 호르몬의 기능과 관련하여 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 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가 모든 여성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열이 많고 기가 강한 체질의 사람에게 해롭기 때문에 석류를 복용하고 하혈을 하거나, 생리혈이 과다 해지는 것을 경험하는 여성이 있습니다.

속이 냉하고, 소화기가 약한 체질과, 몸에 습이 많고 대장이 약하며, 움직이기 싫어하는 체질의 사람과, 말은 많이 하면 피곤함을 빨리 느끼는 사람에게 석류는 좋습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