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현훈(眩暈/어지럼증)]편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현훈(眩暈/어지럼증)]편

– 체질이 다르면 치료법도 다르다 –

Q : 50대 중반인데 오래전부터 어지럼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았지만 ‘이것이 원인이다.’ 라고 할 만한 것이 발견되지 않았고 빈혈도 없습니다. 매일 어지러움 증세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멀쩡하다가 별안간 일어나기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많이 있고 운전 중에 어지럼증이 일어나 큰 사고가 날 뻔한 경험도 있어 운전하기가 두렵습니다. 치료 방법이 없을까요?

A:유명한 화가인 고호(Vincent van Gogh)도 어지럼증으로 고생하였습니다.
그가 앓던 병으로 유명한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입니다. 어지럼증의 흔한 증상으로는 주위가 빙 돌며 누우면 천정이 도는 증상과 자신이 빙 도는 증상 또는 몸이 한쪽으로 기우는 증상이나 흔들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어지러움 증세가 발생하면 메스꺼움과 구토, 소화장애가 동반되어 위장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현훈을 원인에 따라 간양상항증(肝陽上亢症), 기혈부족증(氣血不足症), 신수부족증(腎水不足症), 습담증(濕痰症), 화열증(火熱症), 비위허약(脾胃虛弱)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간양상항증이란?
성격이 급하면서 일이 제대로 안 될 때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고, 또한 자신의 일과는 전혀 상관없는 남의 일에도 보기에 거슬린다고 하면 쉽게 흥분하며 Stress를 견디지 못하며, 감정조절에 안되어 화를 자주 내는 증세입니다.

기혈부족증은?
체력이 약하고 늘 피곤함을 느끼어 활동하기가 힘들고, 소화도 잘 안되며, 여성이면 얼굴도 창백하고 생리불순, 생리가 적어지거나, 식욕이 없으며, 매사생활에 지쳐 몸이 힘든 상태를 말합니다.

신수부족증이란?
자동차로 말하면 차의 엔진에 오일이 깨끗하고 충분해야만 엔진의 힘이 좋습니다. 오일이 부족하고 탁하면 엔진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신장에 필요한 액이 부족하면 인체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소변색깔이 노랗거나 뿌옇게 변할 수 있으며, 다리에 기운이 없고 원인 없는 허리통증이 발생합니다.
피곤하면 귀에서 소리가 발생하고, 뒷머리가 무겁고 누르는 증세가 일어나기도 하고, 얼굴색이 검게 변하거나 여위며 기운이 없는 증세입니다.

습담증이란?
몸 안에서 사용하고 남은 찌꺼기가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순환이 좋지 않아, 몸이 무겁고, 멍이 잘들며 머리도 멍하기도 하고, 땀이 많이 나는데도 몸이 붓는 증상이 있으며, 근육이 여기저기 뭉치어 어깨와 허리, 옆구리와 등 부위에 담이 잘 들수 있습니다.

습과 담이 몸 안에 축적되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화열증이란?
변비가 발생하고 입술이 잘 마르며, 머리가 맑지 않아 무겁고 띵하기도 하고,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사소한 일에도 잘 놀라고, 평소에 신경질이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 외에 알 수 없는 현훈증이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음인(수양, 수음체질)의 경우
기혈부족증과 습담증, 비위허약증 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양인(토양, 토음체질)의 경우
화열증, 신수부족증, 간양상항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태음인(목양, 목음체질)의 경우
습담증, 간양상항증과 동반되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태양인(금양, 금음체질)의 경우
햇볕아래서 오래 서있거나, 앉아서 있다가 일어나면 어지럼증이 일어납니다.

원인을 알 수없는 현훈증도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과 치료를 하면 얼마든지 완치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