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영양제]편

영양제(비타민 등…)도 체질에 따라 효과가 다르니 알고 먹어야 힘이 된다.

Q : 저는 40대 중년여성으로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을 복용하면 어떤 때는 심장이 약간 두근거리며 조급해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식욕이 생기며 소변이 노랗게 나오고 해서, 비타민 복용하기를 꺼려합니다. 또 복용하고 있지만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중년여성에게 좋다는 비타민이 효과가 있는지요?

A:비타민이 몸에 좋아서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는 상식은 옛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비타민을 섭취하는 양이 문제가 됨은 물론, 비타민의 종류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의견도 새롭게 등장했기 때문에 이젠 내 체질에 맞는 비타민을 알고 올바른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은 얼마든지 먹어도 몸에 좋기만 하고 문제가 생길 수 없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얼마가 지나자 비타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실, 비타민은 종류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충분히 먹어도 부족할 수 있고 반대로 어떤 사람에게는 적은 양을 먹어도 과잉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비타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 그렇게 때문에 사람의 각기 다른 체질에 따라 비타민의 섭취도 달라져야 합니다.

체질의학으로 보는 비타민의 허(虛)와 실(實)

비타민E는 항산화제로서 우리 인체 내에서는 정상적인 적혈구, 근육, 기타 여러 조직의 형성을 도와주며, 심장과 혈관을 보호하고 노화를 지연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를 3개월간 복용한 환자그룹에서는 콜레스테롤의 산화가 40% 가량이나 감소하는 현상과 비타민E를 2년 이상 매일 복용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심근경색에 걸리는 확률이 4% 정도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항암을 위해 비타민E를 섭취할 때 직장암과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감소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비타민E는 체질적으로 소양인(토양, 토음체질)의 허약한 장기에 도움을 주어 좋습니다.

비타민E를 소음인(수양, 수음체질)과 태양인(금양, 금음체질)이 복용하면 설사, 두통, 소화불량, 위통,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는 열량 생성에 큰 역할을 하며 탄수화물, 단백질 및 지방의 신진 대사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신체의 생물 반응과 화학 반응을 가속화하는 효소를 돕는 코엔자임으로 사용됩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부터 열량을 생성하는 일을 돕는 매개체로 작용합니다. 비타민 B6는 아미노산의 신진 대사를 수행하는 효소를 돕습니다.

엽산과 비타민 B12는 세포의 증식을 도우며, 이 기능은 적혈구 및 위장관 내막 세포와 같이 수명이 짧아 빠르게 교체되는 세포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를 복용시 소변색이 노랗게 배설될 수 있습니다. V-B군은 소음인(수양, 수음체질)이 장기 복용해도 부작용 나타나지 않으며 소화에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V-B군을 소양인(토양, 토음체질)이 복용하면 소변에 이상오거나, 두통, 피부발진, 식욕과잉 등 같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비타민C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는 비타민 C는 항암 효과, 콜라겐을 생성하고 호르몬합성에 관여하고, 헬리코박터균 억제, 감기 예방, 노화 방지에 효과가 비타민C는 체질적으로 태양인(금양, 금음체질)의 허한 장기에 작용하여 아주 좋습니다.

태음인(목양, 목음체질)이 복용하면 변비가 오거나 몸이 무거워 피곤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A, D는 체질의학관점으로 보면 호흡기 점막이상, 갑상선이상, 안구 건조증 같은 증상은 태음인의 폐기능 저하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는데 비타민 A, D가 폐의 윤활작용을 하므로 태음인(목양, 목음체질)의 체질에 적합니다.

태양인(금양, 금음체질)이 비타민 A, D를 복용하면 알레지와 근육무력증이 발생합니다.

제아무리 좋은 음식과 비타민도 내 체질과 맞지 않으면 나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자신과 잘 맞는 비타민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