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요셉 한의건강 – 한방 다이어트

Q. 중년이 되면서 비만이 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하는 여러 다이어트를 해보았지만 그때뿐 별도움이 안됩니다.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心身 건강 묵상] 

“저 사람을 대신하여 내가 죽겟소!”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울리는 거룩한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그곳 수용소에는 수감된 사람 한 명이 도망을 가면 같은 방에 있는 열 명이 아사(餓死) 감방에서 죽어야 했습니다. 그날 아사 감방으로 끌려가는 사람 가운데 부인과 자식들의 이름을 부르며 울부짖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소리를 들은 한 사제가 울부짖는 사람을 위해 대신 죽겠다고 나선 것 입니다.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신부입니다. 사제라고 해서 왜 고통과 죽음이 두렵지 않았겠습니까? 운명적으로  마주한 사건 앞에 외면하고 싶은 유혹이 왜 없었겠습니까? 그러나 콜베 신부님의 마음 안에 메아리치는 말씀이 있었을 것입니다.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콜베 신부님은 주님의 이 말씀을 실천하려고, 울부짖는 그 동료를 대신하여 죽음의 길을 택하였을 것입니다.
산술적으로 보면 한 사람이 죽고 한 사람이 생명을 얻었을 따름입니다. 그러나 한 사람을 살린 이런 희생에는 인류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무한한 사랑의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누구에게 진정한 친구가 되어 주는 것은 아무런 기대도 조건도 없이 자신을 희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단 한 사람에게라도 친구가 되어 주고, 자신을 희생하는 사랑을 할 수 있다면, 그 안에 우리가 찾는 인생의 모든 답이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누구에게 이런 친구가 되어 주고 있습니까?

A. 비만이란 체내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비만을 비장, 위, 신장 등의 기능이 약하여 기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몸 안의 수분이 과잉 축적되고 이것이 오래되어 생기는 담음의 과잉축적으로 봅니다. 따라서 기의 흐름을 정상화시켜 몸에 쌓인 지방과 수분을 배설시키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 입니다.
종래의 단식요법 및 초저열량 식사요법은 일시적으로 많은 체중감량을 가져오나 그 후에 쉽게 체중이 증가하며 성장기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무월경의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또한 탈모와 무기력감 골다공증의 부작용이 뒤따릅니다. 그러나 한방 다이어트는 당장의 무리한 체중감량이 목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불균형된 몸의 상태를 바로잡아주는 치료를 하므로 종래 무조건 식사를 제한하거나 이뇨제를 사용하여 수분을 배출시키는 치료에서 오는 소화기나 신장기능의 부작용을 막으며 다이어트 후에 오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체의 대사와 전신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순환을 개선시켜 신체활동을 증가시키므로 근본적으로 생명의 원동력인 기화작용을 도와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므로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약과 침치료 등으로 한방 다이어트를 할 경우 치료시에 공복감 무기력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여 수월하게 치료를 받게 할 뿐 아니라 치료 후에도 탈모나 골다공증, 생리불순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과 환자의 체질과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므로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한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과 이에 따른 효과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요법: 한약을 복용하는 효과는 식욕억제와 함께 비만 치료시 뒤따를 수 있는 심한 공복감이나 무기력, 어지러움, 구역감, 변비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지방이 분해될 때 케톤이라는 부산물이 생기는데 한약을 복용하게 되면 인체의 순환기능이 활성화되므로 이를 잘 배설시켜 주기 때문에 무기력, 두통 등의 부작용이 감소되게 되는 것 입니다.

2. 침술요법: 한방에서 침치료는 경혈을 자극하여 신체 각 장기의 기능이나 지나치거나 부족하여 생기는 신체기능의 이상을 바로잡는 것입니다. 비만치료에서도 침술이 사용되는데 비만치료시 침의 역할을 비, 위, 소장의 과도한 흡수작용을 억제시키고 신장의 배설기능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내분비 계통을 조절하여 식욕을 감소시키며 순환을 촉진하여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치료에 쓰는 침 요법은 이침법과 체침법, 지방분해침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체조(기공 요법): 기공은 정신과 육체를 매개하는 기라는 생명체 특유의 에너지를 통하여 생리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치료로 비만환자의 치료시 오장육부 및 전신의 경락의 기능을 조절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모하게 하므로 체중감량 및 정신력을 배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떄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요요현상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합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고치고 생활화하는 것이 비만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