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요셉 한의건강 – 슬관절 통증

[슬관절 통증]

문)57세된 남성 입니다. 마켓 일을 하다보니 무릅을 많이 사용합니다
얼마전 부터 무릅부위가 시리고 통증이 심하여 괴롭습니다.
진통제를 처방하여 먹고 있지만 의사는 별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心身 건강 묵상]

고통에서 예외인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리 신앙심이 깊어도 ‘삶의 아픔’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열심히 사는 것과 고통은 늘 별개입니다. 살면서 가끔은 심한 실패도 격습니다. 억울한 일을 당하기도 합니다. 주님께 기도해 보지만 주님께서는 응답이 없으십니다. 그런데 그 고통을 격고 나면 삶에 깨달음이 있습니다. 주님을 향한 ‘영적인 사람’으로 이끄셨음을 알게됩니다. 인내와 고뇌도 배우게 됩니다.  살다 보면 내가 격은 아픔이 남의 아픔임을 알게됩니다. 고통을 겪지 않으면 사랑도 못 느낍니다. 인내를 체험하기에 영적 세계에 눈을 뜰수 있습니다. 모든것은 주님의 이끄심인데 고통중에는 그것을 모릅니다. 주님은 바람은 불고 싶은 데로 분다고 했습니다. 주님에 법칙을 우리가 어찌 알 수 있겠습니까?

 우리에게 주시는 고뇌도 평화도 은총이며 철저하게 ‘주님의 뜻’ 입니다. 

고통없이 좋은 일만 있기 원합니다 그러나 세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항상 기뻐하고 기도하고 좋은 일이든 어려운 일이든 범사에 감사하는 그런 삶이 되었으면 합니다.

무릅이 시리고 아픈것은
간신 음허증이 원인

답) 무릎관절 부위가 아픈 증상은 일반적으로 슬관절통이라 하며 그원인은 류마티즘, 관절결핵, 통풍등 다양하지만 문의하신 증상은 퇴행성관절염 증상입니다. 퇴행성관절질환이란 체중 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릅관절에 많이 발생하며 관절연골이 갈라지고 연골 밑 뼈가 비대하여 관절간의 간격이 좁아지고, 관절막및 연부조직에 염증을 일으켜 관절이 변형되고 부종과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무릅관절질환을 간, 신장, 비장의 장기에서 나오는 기의 파동과 밀접한 관계로 보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임상을 해보면 무릅이 붓고 아프고 정강이가 당기고 마르고 하는 증상들이 그 원인 되는 장기인 간장, 신장, 비장의
기능을 치료하면 통증과 부종이 감소하고 보행장애가 없어 집니다.


     치료는 대방풍탕 삼기음
     독활기생탕등으로 치료


무릎 관절염의 치료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첫째는 신장 경락의 허약으로 무릎이 시리고 아프고 굴신이 어려울때는
삼기음을 처방하고 침구 치료로 족삼리와 음릉천등을 선택합니다.   둘째는 무릎이 많이 붓고 식욕이 없고 몸이 수척하면
보중익기탕을 처방하고    대방풍탕을 2차로 복용해야 합니다. 내슬안과 삼음교를 주혈로 치료하면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셋째는 무릎통증이 심하고 다리
전체가 당기며 체력이 있는 경우는 독활기생탕을 처방하고 양릉천과 양구혈등을 취혈하여 치료하면 됩니다.
무릎 관절질환은 한방 치료가 대단히 우수하여 2–3주 치료후 통증이 없어지고 보행에 지장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치료후 만족하시고  재발없이 건강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릎을 아대로 보호하고
     찜질과 관절 운동 병행


무릎 관절 질환에는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고 계단을 오르 내리는 운동을 피하며, 과격한 운동이나 등산등 보다는 가볍게 걷고 수영등이
좋습니다. 무릎을 따뜻하게 찜질하고 , 아대로 감싸 줌으로써 무릅을 보호하고 혈행을 좋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짐을 아픈 무릎 쪽으로 들지않아야 하며 술과 지나친 방사는 금하셔야 합니다 .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칼슘이 풍부한 음식 두부, 콩, 멸치 , 계란등이 관절을 튼튼하게 합니다.
2.항산화 음식 호두 , 토마토, 블루베리, 마늘, 브루클리, 양파, 키위, 시금치 등은 세포 노화를 예방합니다.
3.오메가 3가 많은 식품 연어, 밤,호두, 꽁치, 들께등은 관절을 부드럽게하고 염증을 해독시켜 줍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