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요셉 한의건강 – 어린아이 천식

8살된 아들 천식으로 고생

문: 아이가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침이 멎지않아 닥터한테 가보니 소아천식이라고 합니다.

답: 기관지 점막 과민반응인 천식

호흡곤란, 천명음 등 동반

천식은 기관지 천식과 심장성 천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소아천식의 경우 대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기관지천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 라서 기관지 평활근의 광범위한 수축으로 인하여 호흡곤란을 비롯한 여러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이 소아의 기관지천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천식을 앓고 있는 환아들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천식을 유발하는 원인 으로는 기관지 점막의 과민방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꽃가루, 집먼지 등의 항원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이며 이외에 추위, 화학물질 등에 의한 자극이나 심인성인 원인 등도 소아천식을 일으키는 원인 또는 유인으로 작용합니다.

소아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천명음, 가래, 기침 등의 기관지 증상이 주로 발생합니다.

호흡곤란은 기관지의 수축이나 부종 때문에 발생하며 숨쉬기 힘들고 목이 이상하다는 가벼운 호소부터 시작하여 기좌호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도의 호흡곤란을 호소하는데 심한 경우는 산소부족으로 인한 청색증을 나타내기도 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천식환자의 특징적인 청진소견으로 천명음을 들 수 있는데 심한 발작기에는 ‘쉭쉭’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선 천식을 효천(曉喘)이라고 하여 호흡이 곤란하고 후두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진단의 지표로 삼았습니다.

이 와 같은 효천증은 외부풍, 한, 사기와 인체내부장기의 기능이상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데 외부사기로는 풍한, 풍열 등의 효천을 발생시킨다고 하여 서양의학의 기관지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 또는 속발되는 천식성 기관지염의 증상과 유사하다고 하겠습니다.

내부장기의 이상으로는 비장과 폐장, 신장의 이상이 효천증을 발생시킵니다.

비장은 인체내 수액대사의 중심기관중의 하나로 비장의 운화기능이 실조되면 담음이 발생하여 효천증이 생기며 폐장은 직접적인 기관지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신장은 납기(納氣)하는 기능을 지녀 신기능의 실조는 천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단, 이상의 비폐신은 현대의학의 장기와는 다른 개념임)

소아천식 치료는 체질을 개선

약물로는 마행감석탕 써

소 아천식의 한방치료법은 이와 같은 원인을 제거하는 약물요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마행감석탕, 금수육군전, 소청룡탕등이 주로 쓰입니다. 또한 침구치료법도 사용될수 있는데 폐경, 신경, 비경등의 원인장부 경락에 대한 자극과 전중(顫中), 고황, 폐수, 천돌 등의 흉부에 위치한 경혈, 풍륭이나 족삼리등의 담음을 없애며 하기시키는 경혈을 이용합니다.

또한 최근에 활발히 시술되고 있는 약침요법을 해당경락에 응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위와 같은 한방치료법은 체질을 개선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원인요법이므로 발작기의 급격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와 함께 완해기(증상이 완만해지는 시기)에도 지속적으로 시술할 경우 만족할만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