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질환의 한방치료

Q) 56 가정주부입니다. 오래 전부터 관절염 때문에 고생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를 해보았지만 낫지 않습니다. 친정 어머님은 어깨 관절이 불편하셔서 고생하시고 계십니다. 관절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心身 건강 묵상]

육체는 외부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침입자를 퇴치합니다. ‘면역체계입니다. 선천적인방어 시스템입니다. 그러기에 장기를 이식 받으면면역 억제제 대거 투여합니다. 자기몸의 면역 체계를 무력화 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게 하지 안으면 이식된 장기를 이물질로 착각해 장기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우리몸에 면역체계는 그만큼 본능적입니다.

영적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에게는 하느님께 돌아가고 싶어하는자동장치 있습니다. 신앙이라는 면역 체계입니다. 자꾸만 허무해지고, ‘이유없는 불안 떠나지 않는 것은 주님을믿고 맏기는 기쁨 체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께 모든것을 맡기라고 하십니다. 주님안에서면역체계삶의 에너지 찾으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인생의 사막에서 방황하지 않고 희망을 안고 살수 있습니다. 생명의 빵이신 주님께서 오아시스가 되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을것이며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요한 6,35)


A)
사람들은 나이가 들거나 사고 등으로 관절에 이상이 생겨 걸어 다니기가 힘들게 되면 절망과쓸모 없다 느낌을 갖게 되지만 관절염은 통증완화를 통해 좋아질 있는 질환입니다.

한방에서는
관절염을 외감이나 내인성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외감성 풍사등에 의해 관절염이 호발하는데 외인성이란 눅눅하고 차가운 방에서 자고 일어난 경우, 약간 바람을 맞을 있는 , 공기 유통이 되는 지하방 더운 여름철 서늘한 곳에서 누워서 경우, 게을러서 움직이기 싫어하는 사람, 심장이 허약한 사람, 저녁에 자는 사람등의 경우에 다발합니다.

또한
내인성 요인으로는 폭음, 폭식, 폭기(갑작스러운 기운의 움직임으로 감정의 급격한 변화) 과로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있습니다. 결국 관절염의 병변에는 중한 병과 가벼운 병으로 구별할 있습니다. 가벼운 관절염의 내과적인 증상으로는위가 쓰리다, 머리가 아프다, 가슴이 답답하다, 손발이 저리다, 이빨이 아프다하는 증상들이 수반될 있으며 이런 증상을 호소한다면, 관절염은 가벼운 병이라 보아도 좋습니다. 특히 변비가 있는 관절염이라면 치료가 됩니다.

중한
관절염의 증상으로는아무런 느낌 없이 부분만 붓는다. 갈증을 몹시 느낀다. 피곤하다. 심장이 허약하다. 폐가 허약하다. 간이 나쁘다(간질환으로 간경화, 간염, 간수치가 높다. 지방간 등의 경우를 포함) 당뇨가 있다. 고혈압이 있다. 신장염이 있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치료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오장의 질환이 수반되면서 변이 묽으면 이때의 관절염은 장기간의 치료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관절염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면 90%정도는 틀림없이 치료할 있습니다. 관절이란 사이를 연결하는 부위를 말하며, 이곳에는 연골, 인대, 근육등과 같은 구조물도 함께 있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관절들은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각자의 기능을 다하게 됩니다. 관절질환은 주로 움직임이 많고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에 주로 나타나며, 이때 관절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주위의 조직손상으로 인한 염증, 출혈 등에 의하여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발병하는 관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류마티즘 관절염 과로, 추위, 감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