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여드름

; 저는 20세된 여성입니다. 저는 사춘기가 지난 이후에도 여드름이 많이 나서 고민입니다. 피부과에서 치료도 받아 보았지만 다시 재발하기를 거듭합니다. 좋은 말씀 부탁합니다.

; 여드름은 의학적으로 심상성좌창이라고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피부에 피지 분비가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분비된 피부 지방분(피지)이 순조롭게 유출되면 여드름이 생기지 않으나 피지선의 출구에서 피지가 세균에 침식되어 분해되면 그 분해생성물이 모공의 벽을 자극하고 비후각화현상으로 모공을 막게되어 거기에 피지가 고이게 됩니다.
이렇게 고인 피지의 반고형을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또 고인 피지에 세균이 번식되어 염증을 일으켜 벌겋게 부어 오르는 것을 구진이라 하며 다시 이것이 화농된 것을 농포라고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과잉, 난소 기능장애, 위장 기능장애, 전신신경 불안정으로부터 오는 자율신경실조증과 비타민 B2,B6의 결핍등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생리를 전후하여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월경불순에 의한 증상으로서 여성 호르몬중의 황체 호르몬이 피지의 분비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그 밖의 다른 원인으로는 비타민 A의 대사 장애에 의한 모공벽의 각화현상등도 2차원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중에서 위장장애와 특히 월경불순과 변비는 여드름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생리 호르몬분비 부전에 의한 장애로 발생되는 여드름이 가장 으뜸이라고 할수 있으며 식사도 여드름과 관계가 깊습니다. 특히 예를 들면 초콜릿, 땅콩, 코코아, 커피 및 당질의 과잉 섭취등을 삼가해야 하는데 이러한 식품들은 피지의 분비를 촉진하여 피지의 원활한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은 얼굴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얼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얼굴 주위에서도 피지선이 잘 발달된 코와 입주위에 더욱 많이 발생합니다. 이 피지선이 얼굴뿐만 아니라 등이나 가슴에도 분포되어 있으므로 그곳에도 여드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의 일반적인 체질치료
여드름은 피부만의 질환이 아니고 훨씬 더 복잡한 원인으로 발생됩니다. 흔히들 우리는 얼굴을 마음과 건강의 발현부위라고 곧잘 표현하고 있는것과 같이 얼굴에 발생되는 여드름은 거의 대부분의 원인이 우리 몸 전체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생명 다음으로 중히 여기는 여성들에게 여드름은 더욱 큰 고민거리입니다. 남자들은 남성호르몬관계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어느날 24세 가량의 아가씨가 눈 이외의 얼굴 전체를 가리울만한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습니다. 때는 늦은 봄이여서 찬 공기를 막기 위한 것도 아닌 듯하였습니다. 망설이면서 마스크를 벗은 그 아가씨의 얼굴을 보고 나는 그 만 깜짝 놀라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눈주위를 빼놓고는 머리카락에 가려진 이마를 비롯하여 얼굴 어느 한 구석도 성한데라고는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얼굴에 검고 두꺼운 딱지가 온통 덮여 있었습니다. 그녀는 16세를 전후해서 생기기 시작한 여드름이 점점 심해져서 피부 전문 병원으로 전전한 지가 8년 이상이 되었지만 이제는 여드름이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에 계속해서 복용한 독한 약과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이 나빠지고 신경증까지 겹친 것입니다. 이제는 여드름은 접어두고라도 허약해진 몸을 치료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녀를 세밀히 진찰해보니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생리불순”이었습니다.
1년에 3-4회의 생리가 있을 뿐이며 그나마 생리때에는 심한 하복통, 요통 및 정신불안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거기다가 두통,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소화불량, 방광염, 극심한 변비등의 증상까지 겹쳐서 매우 고통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 경우의 치료는 의외로 빠른 경우에 속합니다. 생리 기능을 정상으로 개선해주면 어렵지 않게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 환자의 여드름으로 생리 기능 부진으로 인한 생리불순 때문에 발병한 것으로 판단하고 한방맥진상 맥이 유력함으로 생리불순 치료제중에서 “계지복령환”, 위장과 간장의 기능을 돕고 정신신경기능까지 개선되는 시호계지탕가소회향모려분과 수분대사를 조절하는 “오령산”을 적당히 합방해서 2주일분을 우선 투여하였습니다.
3주일후 다시 방문한 환자는 매우 만족한 표정이었습니다. 위장기능과 신경성 방광염 증세는 거의 치유되었고 기분도 많이 좋아졌으며 여드름도 약간 그 위세가 약해졌습니다. 2번째 처방으로 이번에는 “계지복형환”을 위주로 하여 여성의 생리기능에 활력을 주는 “온경탕”에 체질개선제를 가미하여 1개월씩 두달동안 투악하였습니다.
2개월후에 만난 그 환자는 거의 다른 얼굴이 되었을뿐만 아니라 생리때가 되면 공포를 느낄 정도의 생리통도 많이 가셨다고 하면서 마냥 즐거운 표정이었습니다. 다시 2개월 후에는 여드름이 거의 좋아졌을뿐 아니라 생리기능과 몸의 여러가지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여기에 여드름에 대한 모한방 대학병원의 임상치료예를 간단히 통계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5년간 120명의 여자 환자의 여드름 발생의 주된 원인을 살펴보면, 47%가 생리불순, 19%가 위장질환, 17%가 변비, 8%가 정신적 스트레스의 원인이 있었으며 그 나머지는 이렇다 할 원인을 찾을 수 없었는데 이는 유전적인 소인이 아닌가 봅니다.
이상 4가지 증상을 전부 가지고 있는 경우가 9% 생리불순과 변비의 경우가 16%, 생리불순과 위장질환이 합병된 경우가 13%로 나타났으며 그밖에는 거의가 생리기능 부전에 원인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보아 여드름은 부분적으로 발생되는 피부과만의 영역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피부병 및 여드름은 여성과 소녀에게 있어서는 성장기에 고민거리중에 하나입니다. 한방치료도 근원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